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인수위 제안 공모 채택 8건 중 4건 추진·시행 
상태바
경기도, 인수위 제안 공모 채택 8건 중 4건 추진·시행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06.2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위례 서울 연계 노선 신설·이동노동자 쉼터 명칭 변경 시행
소득제한 없는 난임 지원·어린이 자전거 운전면허 도입 추진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 제공]

경기도정에 도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인수위 제안 공모 ‘똑톡! 경기제안’에서 선정된 우수 제안 8개 가운데 4개 정책이 실제 추진 중이거나 시행을 앞둔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최근 8개 제안에 대한 추진 상황을 점검한 결과 실무부서에서 채택된 제안 4개 중 2개는 시행이 됐고 나머지 1건은 추진 중, 1건은 검토 중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첫 번째 채택 제안은 ‘북위례 지역의 서울 연계 노선 신설'로 현재 강남, 거여·마천역 등 연계 노선이 운행 중이며 추가로 서울시와 협의해 33번, 38번 2개 노선의 증차 운행이 지난 4월부터 시행 중이다.

‘이동노동자 쉼터 명칭 변경 및 운영 확대’ 제안은 ‘쉼터’라는 명칭이 이용자들을 단순한 보호 대상자로 전락시켜서 노동자로서의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주말·휴일에도 쉼터 운영 확대, 간이 쉼터의 지속적인 확충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소득 등 규제 없는 난임 지원 정책추진’에 대해서는 많은 도민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에 대해 면밀히 검토 중이다.

‘자전거 안전교육 후 경기도 어린이 자전거 운전면허 도입’은 어린이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자전거 교육과 어린이 자전거 운전면허 도입이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올해 도민 자전거 안전교육 수요를 조사해 내년에 교육 관련 본예산을 편성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청년기본소득 조건 완화 지원’, ‘경기도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예산 과다로 불채택됐고 ‘농수산물 직거래용 대체불가토큰(NTF) 발행으로 소득증대 및 신선한 농수산물 제공’ 제안은 신기술에 대한 인프라 구축 등 바로 적용이 어려운 상황으로 장기 검토하기로 했다.

‘이장 회의자료 읍사무소 누리집 등재’ 제안은 이장 회의자료를 읍사무소 누리집에 게시해 달라는 내용으로 각 시·군에 협조 요청을 했다.

도는 도민의 우수한 아이디어 사장 방지를 위해 시군 사무인 이장회의 자료 등재를 제외한 나머지 3건에 대해 전문가 등과 함께 제안 숙성의 자리를 마련해 대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