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선군, 9개 읍면 행정리 경계 최초 표시지도 제작했다
상태바
정선군, 9개 읍면 행정리 경계 최초 표시지도 제작했다
  • 정선/ 최재혁기자
  • 승인 2023.06.2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3개 경계기반 다양한 정보 수록
우리동네 종합 생활지도 제작·배포
강원 정선군 ‘우리동네 종합 생활지도’. [정선군 제공]
강원 정선군 ‘우리동네 종합 생활지도’. [정선군 제공]

강원 정선군은 생활에 필요한 위치정보를 담은 ‘우리동네 종합 생활지도’를 제작·배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한 지도에는 9개 읍면의 행정리별 경계를 기반으로 도로명 주소, 주요 관광지, 지명의 유래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책자형과 접이형 등으로 구분해 생활정보를 담았다.

책자형 생활지도는 183개 행정리 경계별 주소정보 부여 대상지역의 경계 안내도로서 읍면별 주소 정보와 행정리 경계 등이 표기돼 있다.

접이형 생활지도는 고해상도 항공정사영상을 활용해 각 읍면별 경계와 주요시가지 확대 모습, 주요관광지 및 문화재, 주요관공서, 버스노선도, 공영주차장, 무더위 쉼터, 전기차 충전소, 등산로, 자전거 도로, 무인민원 발급기, 공공 와이파이 존, 불법 주정차 CCTV 구역, 어린이보호구역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우리동네 종합 생활지도’는 군청 홈페이지에 전자파일 형식으로 게시해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 정보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군은 최신의 고해상도 항공정사영상, 주소정보 DB 및 생활지도정보를 적용한 지도 제작을 통해 공간정보 자료료 활용하며, 신속 정확한 민원 행정 처리와 다양한 군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승준 군수는 “이번 생활지도 제작은 행정리의 경계가 표현된 최초의 지도로서 의미가 크다”며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중장년층, 어르신들과 민들을 위한 정책으로 앞으로 군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 발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선/ 최재혁기자
jhcho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