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 지원”
상태바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 지원”
  •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 승인 2023.06.2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추산액比 2배 재원 지원
소음완충구역 110만 평 추가
공무원교육원 등도 이전 추진
강기정 시장 브리핑. [광주시 제공]
강기정 시장 브리핑. [광주시 제공]

광주시가 군 공항 유치 지역에 기존 추산액의 2배가 넘는 1조 원을 지원한다.

강기정 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광주군공항 유치지역에 1조 원(4508억 원+α)에 달하는 재원 지원, 유치지역 맞춤형 지역개발사업,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 방안 등을 발표했다.

강 시장은 이날 “군공항 유치지역과 광주시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지역개발사업지원금은 당초 기부대 양여에 의한 차액으로 발표했던 4508억 원에 시 재원을 추가해 1조 원(4508억 원+알파(α)) 규모를 조성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강 시장은 “군공항 유치의향서가 제출되는 시점부터 햇빛연금, 스포츠아카데미, 항공정비(MRO)산단, 국제학교 등 구체적인 지역 맞춤형 사업은 유치희망지자체, 전남도 및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한 추가 지역개발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또 유치지역이 확정되면 관련 내용을 특별법에 명시하고, 가구별·개인별 이주정착 특별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주택을 포함한 이주단지, 영외관사, 정주시설 등을 집적화시켜 자족기능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소음 대책으로는 유치지역에 110만평의 소음완충구역을 추가로 확보하고, 훈련시간 및 비행경로 조정 등 국방부·공군본부와 협의해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강 시장은 “연간 5000여 명이 교육을 받는 광주시공무원교육원을 유치지역에 신축하는 등 광주시 공공기관을 이전하고, 유치지역 생산 농수축산물 우선 구매 및 광주시 등에 전용 판매장을 설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j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