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노원구, 장애인 인형극단이 직접 전하는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
상태바
노원구, 장애인 인형극단이 직접 전하는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06.2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까지 26개 기관 1300명 미취학 아동·저학년 어린이들 대상 교육 진행
장애인이 직접 참여하는 생생한 교육으로 유년 시절부터 편견 없는 인식형성 도움
찾아가는 장애인식교육 교육장면[노원구 제공]
찾아가는 장애인식교육 교육장면[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지역 내 아동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 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장애인 당사자와 동거가족 모두가 행복한 장애인 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4월 장애인 편의증진 종합계획 ‘THE편한노원’을 선포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중 ‘장애인식 개선 및 장애감수성교육’은 3대 핵심 분야 중 하나다. 보다 효과적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이 직접 찾아가는 장애인식 개선교육으로 기획했다.

대상은 지역 내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교 저학년이다. 유년 시절부터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없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장애인과의 자연스러운 접촉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는 지난 4월부터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참여기관을 모집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통합 학급을 운영하는 학교를 포함해 총 26개 기관 1300여 명을 교육 대상으로 우선 선정했다.

교육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인형극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인형극에는 한국발달장애인가족연구소 소속 극단 ‘멋진친구들’의 발달장애인 배우 5명이 출연한다. 배우 중 2명은 노원구 거주 중으로 지역 내 장애인 행사에도 참여하고 있다.

극은 배우들이 겪은 차별적 경험을 기반으로 구성했으며, 인형을 직접 조작하며 연기를 선보인다. 공연이 끝나면 전문강사가 해설을 제공해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아이들이 직접 인형을 만져보면서 체험하고 장애인 배우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구는 장애인이 직접 들려주는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의 장애감수성을 높이는 효과뿐 아니라 장애인 청년들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연 1회 의무적인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장애 자체에 대한 공감 및 장애인식 개선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장애인 공무원·수어 통역사 등과 함께하는 인터뷰, 사회 실험 카메라, 장애 인식 개선 드라마 등 장애인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구민들의 장애 감수성을 높여나가는 ‘시나브로+(플러스)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