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고] 청렴한 국민연금, 든든한 노후 행복
상태바
[기고] 청렴한 국민연금, 든든한 노후 행복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6.2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환 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장

청렴(淸廉)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다'라는 뜻으로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바람직하고 깨끗한 청렴결백을 선비정신의 근간으로 삼았으며,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은 "청렴은 목민관(牧民官)의 기본임무이고, 모든 선(善)의 원천이요, 모든 덕(德)의 근본으로 청렴하지 않고는 목민관을 할 수 없다"라고 했다. 즉, 공직자에게 청렴은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적 업무를 수행하면서 개인의 이해나 관심에 따라 직무수행이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청렴 민감성, 판단력, 동기화, 수행력이 요구된다. 청렴 민감성은, 청렴이 문제 되는 상황에서 어떤 행위가 가능한지 상상하는 능력이고 청렴 판단력은, 문제 및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들이 행위 과정 중 어느 것이 옳은지, 공정한지, 합리적인지, 정의로운지 등을 판단하는 능력이다. 청렴 동기화는, 재산·명예 등 매력적인 가치 중에서 청렴에 우선순위를 두는 태도이고, 청렴 수행력은, 도덕적 행동을 함에 있어 행동의 순서를 이해하고 장애와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헤치고 피로와 좌절을 극복하고 마음의 혼란과 다른 유혹에 저항하며 궁극적인 목표를 향하게 하는 능력이다.

국민연금공단도 공직사회 청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과 청렴 실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업무처리 단계별 처리 기준 및 절차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 공정성을 강화하고, 조직구성원의 청렴 인식을 높이기 위해 청렴 교육을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국민제안, 국민연금자문단, 고객의 소리(VOC)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국민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실제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공단의 노력은 6년 연속 ‘부패방지 시책평가 최고등급’, 5년 연속 ‘청렴도 우수등급’ 선정,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을 취득으로 이어졌다. 또한, 청렴 윤리 활동을 선도하고 있는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에는 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에서 '공직기강·청렴윤리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민연금공단은 올해도 '청렴 UP', '부패 ZERO', 'CLEAN 국민연금'을 구현하기 위해 내·외부 체감도 및 부패방지 인프라 강화 등 조직구성원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 문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공직사회가 청렴해야 건강한 사회가 유지되고 더 나아가 국민의 모범이 되어 부패로부터 건강한 국가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또한, 청렴도가 높은 나라는 국민과 정부의 신뢰도가 향상됨으로써 거래 비용의 감소 등으로 국민소득도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공직자라면 누구나 청렴 역량을 키워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는 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공직자의 의무이다.

앞으로도 우리 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의 모든 직원은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수행으로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청심정행(淸心正行)의 자세로 고객과 국민을 섬기며 청렴 실천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전국매일신문 기고] 김철환 국민연금공단 부천지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