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천안시,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본격 나선다
상태바
천안시,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본격 나선다
  • 천안/ 신동국기자
  • 승인 2023.06.2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원 설립 간담회 개최…전국민 설문조사 결과 발표
구강보건·건강 증진 도움 78.3%…전문가 70% “공약 지켜야”
천안시청사 전경. [천안시 제공]
천안시청사 전경. [천안시 제공]

시는 29일 단국대학교 산학협력관 대회의실에서 ‘국립치의학연구원 충남설립 간담회’를 가지고 전국민 설문조사와 치의학관계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를 발표했다.

1144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진행된 전국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은 국민 구강보건과 건강 증진은 물론 구강의료 복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78.3%로 높게 나타났다. 80.2%는 연구원이 치의학 연구계와 치의학 산업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66.2%가 답해 과기부가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 9.6%보다 월등히 높았다.

치의학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 인터뷰는 전국민 설문조사와 마찬가지로 설립 필요성에 대해 모두가 공감했다. 전문가 70%가 치의학연구원 설립 지역공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최적지역으로 20인의 전문가 중 전원이 충청권을 꼽았다. 행정수도와의 인접성, 고급인력 유치의 지리적 이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치의학연구원 설립 필요성과 발전된 논리를 뒷받침해 천안 설립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하고 설립 추진을 더욱 가속화할 방침이다. 

신동헌 부시장은 “전국 최초로 국립치의학연구원에 관한 국민의 의견을 확인하는 자리에서 충남 천안이 최적지라는 사실을 대통령 지역공약에 이어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건의된 전략을 검토 및 반영해 천안 설립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천안/ 신동국기자
shind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