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구)명일1동주민센터·청소년회관 자리 대규모 첨단복합청사 건립
상태바
강동구, (구)명일1동주민센터·청소년회관 자리 대규모 첨단복합청사 건립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7.05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H공사 사업시행협약 체결…첨단복합청사 복합개발사업 착수, 2026년 준공
강동 첨단복합청사(명일1동) 조감도. [강동구 제공]
강동 첨단복합청사(명일1동) 조감도.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수희)는 최근 (구)명일1동주민센터와 청소년회관 개선을 위해 SH공사와 ‘강동 첨단복합청사(명일1동) 복합개발 사업시행협약’을 맺고 본격 착수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명일1동주민센터(명일동 327-5)와 청소년회관(명일동 327-6)은 사용승인 후 각각 43년, 28년이 경과해 시설 노후가 심각한 상황으로, 시설 개선을 위해 구와 SH공사는 공공·주거·수익시설로 복합 신축하는 강동 첨단복합청사(명일1동)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최근 물가상승 등에 따른 사업비 증액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워졌었으나 서울시-강동구-SH공사 간 적극적인 협의로지난 5월 추가 시비 지원이 확정돼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하게 됐다. 국‧시비 보조금 지원을 통해 강동구가 부담해야 하는 공공시설 건설사업비는 약 120억 원의 재정 절감이 가능하게 되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구와 SH공사는 ▲업무 분담 ▲건설사업비 조달 ▲건축물의 소유·운영·관리 등의 내용을 담은 사업시행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주민센터 등의 공공시설은 강동구가, 주거 및 수익시설은 SH공사가 소유·운영·관리하게 된다.

구 소유 공공시설은 ▲주민센터 ▲수영장 ▲어린이집 ▲가족센터 ▲작은도서관 ▲경로당 ▲치안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SH공사 소유의 주거시설은 청년층을 위한 통합공공임대주택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구는 올해 (구)명일1동주민센터와 청소년회관의 해체공사를 진행하고, 2024년 2월 착공, 2026년 7월 준공을 할 계획이다.

이수희 구청장은 “국·시비 보조금 확보를 통해 구의 재정부담을 크게 경감시켰다”면서 “강동 첨단복합청사가 구민들에게 수준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년층 주거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