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 철회해야"
상태바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 철회해야"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23.07.1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도면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반대 비대위', 법무부의 일방적인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 반대 위한 집회 개최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8시 법무부가 위치한 정부과천청사를 찾아 법무부의 일방적인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반대를 위한 집회를 가졌다. [비대위 제공]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8시 법무부가 위치한 정부과천청사를 찾아 법무부의 일방적인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반대를 위한 집회를 가졌다. [비대위 제공]

경기 화성시 마도면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오전 8시 법무부가 위치한 정부과천청사를 찾아 법무부의 일방적인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반대를 위한 규탄 집회를 가졌다.

정부청사 앞에서 열린 이날 집회는 최기범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각 이장단과 새마을지도자회, 부녀회, 노인회 등 지역주민과 배강욱 화성시 동서균형발전위원회 단장, 김홍성 전 시의회 의장, 송옥주 국회의원의 백승제·김선홍 보좌관 등 100여 명이 참가했다.

홍진선 노인회장은 이 자리에서 성명서를 통해 “법무부는 지난 1996년부터 마도면 슬항리 일대에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 계획을 추진했고, 2014년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설계용역 등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실시설계 적정성 검토와 총사업비 협의 조정을 통해 올 하반기에는 공사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하지만 이 과정에서 화성시와 지역주민들에 대한 사업 설명회는 물론, 주민 의사를 적극 반영해야 할 공청회마저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마도지역 주민들은 지난 20여 년간 금단의 철옹성으로 자리 잡고, 불통으로 일관해 온 기존 화성 직업훈련소로 인해 심각한 재산권·생활권 침해와 불안한 일상 및 고통을 감내하며 살아왔다”며 “특히, 여자교도소가 추가 설치될 경우 수십 년간의 불안한 일상과 고통을 또다시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주민들의 이 같은 불안과 고통을 외면한 채 밀실 행정을 통해 여자교도소 신설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법무부에 대해 크게 분노한다”며 “현재 진행 중인 설계용역 등 모든 사업 추진 계획을 당장 멈추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비대위는 이날 집회를 마친 뒤 법무부 관계자에게 ‘화성 여자교도소 설치에 대한 호소문’을 전달하고, 교도소 설치 계획 원점 재검토는 물론, 앞으로 지역 주들의 안정적인 생활권과 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무부의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정책 마련을 요청했다.화성/최승필기자

[전국매일신문] 화성/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