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에코프로,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2조 원대 통큰 투자
상태바
에코프로,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2조 원대 통큰 투자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3.07.1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8년까지 21만평 규모
이차전지 종합타운 ‘블루밸리캠퍼스’ 구축
글로벌 양극 소재 기업 에코프로 그룹이 경북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2조 원을 투자해 양극 소재 생태계를 조성한다. [에코프로 제공]
글로벌 양극 소재 기업 에코프로 그룹이 경북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2조 원을 투자해 양극 소재 생태계를 조성한다. [에코프로 제공]

글로벌 양극 소재 기업 에코프로 그룹이 경북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 2조 원을 투자해 양극 소재 생태계를 조성한다.

에코프로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에코프로, 경북도, 포항시 3자간 이차전지 양극소재 신규 생산 공장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양해각서를 통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 내 약 21만 평(694,000㎡) 부지에 오는 2028년까지 5년간 2조 원을 투자해 이차전지용 원료, 전구체, 양극재, 배터리 리싸이클링 등을 수행하는 이차전지 종합타운인 ‘블루밸리캠퍼스(가칭)’를 구축할 계획이다.

에코프로가 이번에 투자하는 2조 원은 도와 시에서 이뤄지는 단일 규모 투자로서는 사상 최대 규모다.

블루밸리캠퍼스는 올해 4분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첫 가동을 목표로 건립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 회사는 포항 영일만일반산업단지 내 약 496,000㎡(15만 평)부지에 조성 중인 이차전지 밸류체인인 ‘클로즈드 루프 에코시스템’을 블루밸리 캠퍼스에도 고스란히 이식해 이차전지 양극소재 시장을 리딩해 나갈 방침이다.

에코시스템은 폐배터리 재활용(에코프로CnG)에서부터 양극재의 주요 원재료인 전구체(에코프로머티리얼즈) 및 수산화리튬(에코프로이노베이션) 제조, 최종제품인 양극재(에코프로BM, 에코프로EM) 생산, 이를 위한 고순도의 산소와 수소 공급(에코프로AP)에 이르기까지 전 생산공정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집적한 배터리 밸류체인을 의미한다.

에코프로는 포항캠퍼스에 전 세계 최초로 이차전지 양극재 생태계를 구축하여 생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성공했다.

현재 연산 180,000톤(t) 규모로 이차전지용 양극재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에코프로는 블루밸리 캠퍼스를 포함해 2028년까지 양극재 생산능력 710,000톤(t)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는 포항지역에서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약 2조9천억 원에 대한 투자를 진행 중으로 이를 통해 1900여 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며 포항시가 이차전지 선도도시로 자리잡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다. 앞으로도 1800명 이상의 신규 인력을 고용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해 나갈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