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종지역 소각장 후보지 5곳 원천무효화"...하루만에 2천여 명 ‘공감’
상태바
"영종지역 소각장 후보지 5곳 원천무효화"...하루만에 2천여 명 ‘공감’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7.13 16: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불공정·졸속·주먹구구식 탁상행정에 분노 표출
인천시청 앞 대규모 집회 제안 봇물, ‘대규모 집회 선도투쟁으로 1인 시위 진행 중’ 주민대책위 구성 적극적으로 대응 예정
영종지역 주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영종지역 주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

인천시가 서부권 쓰레기 소각장 후보지 5곳을 모두 영종지역에 선정하자,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사)영종도발전협의회, 공항신도시아파트연합회 등 영종지역 주민단체가 구성한 ‘영종지역 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측이 인천시 열린시장실에 ‘영종지역 소각장 후보지 5곳 원천 무효화 하라’ 의견을 게시하자, 13일 하루 만에 2000명(13일 오후 2시30분 1814명)을 육박해 ‘공감’을 표시하는 초유의 기록을 남겼다.

이러한 주민의 분노에 대해 대책위측은 영종국제도시 11만 주민은 시의 소각장 후보지 5곳 선정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부실한 심의로 통한 주먹구구식 선정방식의 탁상행정에 울분을 토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밝혔다.

대책위측이 지난 10일 인천시청 기자회견 당시 시가 중구 영종도를 소각장 후보지로 기정사실화하고, 불공정·졸속·주먹구구식으로 선정한다는 주장에 그쳤다.

그러나 유정복 시장이 작년 제8대 민선 인천시장 후보 시절 인천남항환경사업소 소각장 부지를 재검토하겠다고 공약한 사실이 언론기사에서 인지한 시점부터, ‘답정영종’ 즉 답이 정해진 선정이라는 의혹에 심증이 더욱 굳혀졌다.

특히 기존 남항 환경사업소 소각장 부지를 제외하고, 다른 후보지를 검토하겠다고 한 유 시장의 공약을 지키기 위해 인천시 공무원과 입지선정위원회(인천시 환경국장 외 3명의 공무원 포함) 및 입지타당성조사 용역회사(인천시 공무원이 용역감독 당사자)가 한통속이 돼 후보지 선정을 고의로 기울어진 운동장의 선정위원 구성을 이용, 졸속·주먹구구식으로 영종에 후보지를 5곳이나 선정한 확신을 갖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실을 많은 주민들이 인지하고 분노, 열린시장실 공감표시 시민이 만 하루 만에 2000명을 육박하는 호응이 있다고 확인할 수 있다.

대책위측은 주민들의 분노가 인천시청 앞 대규모 집회를 요구하는 것으로 모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책위는 주민의 요구와 분노를 모아 선도투쟁으로 인천시청 정문 1인시위를 진행 중이며, 인천시청앞 대규모 집회(쓰레기 투척 퍼모먼스 등)는 불가피한 것으로 기정 사실화했다.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은 “영종지역에 소각장 건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후보지별 평가 기준표에 의해 공정하게 선정되지 않은 것을 문제삼는 것”이라며 “영종구 신설을 대비, 영종구만의 소각장을 건설하기를 요구하므로 님비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오는 16일 오후 4시에는 (사)영종도발전협의회 회의실에서 ‘영종지역 소각장 주민대책위원회(가칭)’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 모임을 통해 주민 서명운동(온라인, 아파트 단지별 포함)과 집단 민원제기, 인천시장 면담, 언론 홍보, 1인 피켓 시위 진행, 필요 시 인천시청 앞 대규모 집회 개최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중구소각장 2023-07-13 18:33:42
중구인구 대부분이 영종도에 살면 영종도에 소각장지어야지요 발생지처리기준원칙에 의해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