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위험지역 주민대피 행정명령, 강제 대피 조처해야" 
상태바
"위험지역 주민대피 행정명령, 강제 대피 조처해야"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3.07.1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대책회의 열어 비상태세 점검
문경·영주·예천·봉화 등에 국장급 지역책임관 파견
수해대책회의하는 이철우 도지사 [경북도 제공]
수해대책회의하는 이철우 도지사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폭우로 인명피해가 속출한 것과 관련 "위험지역 주민대피 행정명령을 하고 강제 대피 조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16일 도에 따르면 이 도지사는 전날 오후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실·국장 및 시군 부단체장과 대책회의를 열고 지역통제단장인 경북소방본부장에게 주민대피 행정명령을 지시했다.

그는 "밤사이 많은 비가 오리라 예상돼 위험지역 주민이 더는 피해를 보지 않도록 경찰 등 관계기관 협조를 받아 해가 지기 전까지 대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마가 오래 지속되면서 토양이 수분을 잔뜩 머금고 있는 만큼 과거와 같은 양의 비가 오더라도 피해가 커질 수 있다"며 "경북 남부권으로 비구름이 이동하면서 남부권에서 피해가 나지 않도록 예방조치를 취하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서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22개 시·군과 영상회의를 열어 비상태세를 점검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용자원을 총동원하라"고 각 시군에 당부했다.

또 오전 6시부터 도 상황실에서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오전 8시 30분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호우대처상황 점검회의에 직접 참석해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큰 피해가 발생한 문경, 영주, 예천, 봉화에 도청 실·국장을 지역책임관으로 파견한다.

실·국장 9명을 이날 하루 피해 현장에 보내 각종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고 피해 복구와 추가 지원 사항을 파악할 계획이다.

또 추가로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위험지역을 예찰·점검한다.

도는 이날 하루 책임관을 운영하면서 추가로 필요한 부분을 파악해 인력 등 지원책을 신속히 마련할 방침이다.

집중호우가 그치면 매일 200∼300명의 도청 공무원을 피해 지역에 파견해 신속한 복구를 돕고 민간 단체 자원봉사도 지원토록 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