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장마철 차량 관리와 안전 운전 요령
상태바
[독자투고] 장마철 차량 관리와 안전 운전 요령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7.16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장마철이 시작되면 빗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 차량 점검과 빗길 안전운전 요령이 필요하다.

먼저 차량 점검으로 첫째, 타이어 트레드 상태 확인하여 젖은 노면 미끄러짐 방지하기. 둘째, 비가 오는 상황에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와 상대방에게 내 차량 존재를 확인시키기 위해 전조등, 후미등, 안개등 모든 라이트 상태를 점검하기. 셋째, 미끄러지기 쉬운 빗길에 제동을 위한 브레이크 상태를 확인하기. 넷째, 시야 가리는 빗물 제거를 위해 와이퍼와 워셔액 상태를 확인하기. 다섯째, 유리창 김서림 제거를 위한 에어컨 냉매가스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리고 빗길 안전 운전 요령으로는 첫째, 비오는 날에는 낮에도 라이트 켜고 운행하기. 둘째, 사이드미러 물기 제거를 위한 연동된 뒷유리 열선 켜기. 셋째, 빗물이 고이는 도로의 끝 차선 주행은 되도록 피해서 운전하기. 넷째, 평소보다 빠른 방향지시등을 켜서 움직임을 상대에게 알려주기. 다섯째, 맑은 날 보다 20% 이상 감속하고 폭우가 내릴 때는 50%이상 감속하며 안전거리는 평소보다 2배 확보하고 운전 해야 한다.

이처럼 사전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빗길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평소 교통법규 준수와 함께 안전 운전으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길 바란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