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장우 대전시장, 재해위험지역 현장점검...“안전조치 철저”
상태바
이장우 대전시장, 재해위험지역 현장점검...“안전조치 철저”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3.07.17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시립 노인전문병원・산내동 하천・대덕구 아파트 옹벽 점검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16일 오후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재해위험지역을 찾아 현장을 직접 점검했다. [대전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16일 오후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재해위험지역을 찾아 현장을 직접 점검했다. [대전시 제공]

이장우 대전시장은 전날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재해위험지역을 찾아 현장을 직접 점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시장은 집중호우로 산비탈 일부가 붕괴 된 대전시립 제2노인전문병원, 옹벽블럭 일부가 붕괴 된 동구 산내동 하천제방, 후면 옹벽 균열이 우려되는 대덕구 소재 아파트 등을 방문해 피해현황 및 조치상황 등을 확인했다.

첫 방문지인 대전시립제2노인전문병원은 폭우로 산비탈 일부가 붕괴되고 배수구가 막혀 토사가 병원 본관으로 일부 유입되었으나, 현재 신속하게 배수구를 정비하고 추가 붕괴를 예방하기 위해 가람막을 설치했다.

본관 토사 유입 현장과 배수 시설을 둘러본 이 시장은 “노인전문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고령의 환자들은 비상시 신속한 대피가 어렵다”며 “시 담당부서와 제2노인병원은 비상 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유시 시 신속하게 입원 환자들을 대피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이 시장은 하천 옹벽블럭 일부가 유실된 동구 삼괴동 하천을 점검하고, “긴급 복구를 신속하게 실시하고,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 및 차량 통제를 철저하게 실시하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노후화 등으로 옹벽 균열이 발생하여 이번 호우로 옹벽 붕괴 우려가 있는 대덕구 아파트를 찾았다. 위험 상황에 대한 설명을 들은 이 시장은 긴급 안전조치 및 영구적인 보수·보강 조치를 당부했다. 현재 옹벽 주변 및 산책로는 임시 폐쇄됐다.

이 시장은 “주말에 다소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큰비가 내리지 않아 다행이다. 하지만 다음 주에도 집중호우가 예보되어 있으므로, 장마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위험지역에 대한 예찰활동, 시민통제 등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안전에 있어서는 부족한 것보다 과한 것이 정답이다. 하천범람, 산사태 등의 위험 징후가 발견되면 선제적으로 인근 주민을 대피토록 하라”고 지시했다.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주말에도 비상 3단계를 유지하고 재난담당 및 시청·구청 공무원을 비상근무에 투입하여 주요위험지역에 대한 예찰 활동과 피해 복구활동을 벌였다.

한편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대전지역은 356mm ~ 493.2mm의 누적강수량을 기록했다. 도로파손, 가로수 전도 등 공공시설 84건, 주택침수, 주택파손, 차량침수 등 사유시설 피해 163건 등 총 247건의 피해가 접수됐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