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재해우려지역 책임 공무원 지정·운영
상태바
속초시, 재해우려지역 책임 공무원 지정·운영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3.07.2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특보시 책임구간 피해예방
“재난인명피해 제로화 구현 매진”
속초시청사 전경. [속초시 제공]
속초시청사 전경. [속초시 제공]

강원 속초시는 집중호우, 태풍 등 재난이 우려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책임 담당 공무원을 지정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최근 예기치 못한 기상 상황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됨에 따라 재난관리 주관부서의 행정력만으로 신속한 대처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책임 담당 공무원을 지정 운영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지난 19일 휴가를 시장 주재 관계자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산사태 취약지구, 해안가 저지대, 반지하 주택가, 지하차도, 방파제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 30개소에 대해 60명의 공무원을 관리책임 담당으로 지정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재해 발생 우려 지역 점검요령 등에 대해 매뉴얼을 만들어 교육을 완료했다.

책임 담당 공무원은 기상특보 예측 시 즉시 투입돼 책임구간 순찰을 통해 사전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한편, 위급상황 발생시 재난상황실에 상황을 신속히 보고하는 한편, 상황실 지시에 따라 주민대피 및 현장 상황 전파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이미 임무가 부여된 책임구역별 민간 자율방재단과는 배수로 정비 등 재난·재해업무 지원 협의를 완료하는 한편, 향후 인명피해 우려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책임 담당 공무원 지정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병선 시장은 “기후 재난으로부터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민관이 협력해 재해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