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군포愛머니 9월부터 연매출 10억 이하 가맹점만
상태바
군포愛머니 9월부터 연매출 10억 이하 가맹점만
  • 군포/ 이재후기자
  • 승인 2023.07.2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시청사 전경.
군포시청사 전경.

경기 군포시는 영세 소상공인 중심으로 지역화폐 군포愛머니 사용처를 개편한다고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오는 9월 1일부터는 연 매출액 10억 원 이하 가맹점에서만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예외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산후조리원의 경우에는 연매출 30억 이하 가맹점까지 사용 가능하다.

이번 조치로 오는 9월부터 사용이 제한되는 가맹점은 군포愛머니 전체 가맹점 8140개소 중 4.5% 수준인 371개소 정도로 예상되며, 여기에는 하나로마트, 주유소, 병원 등이 포함돼 있다. 또 소상공인이 아닌 지방공기업, 시 출연기관 등 공공기관 결제 역시 제한될 예정이다.

시는 이달 말 해당 가맹점에 이를 사전 통보하고 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가맹점 제한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하은호 시장은 "지역화페 정책은 영세 소상공인을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일환이므로 다소 불편하더라도 이번 개편을 통해 정책 취지를 살려 정책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며 "아울러 경기도 가이드라인을 준수함으로써 인근 시와 통일된 수준의 운영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추가 개편되는 사항으로는 2023년 행정안전부 지침 변경에 따라 내달 10일부터 지역화폐 보유 한도가 카드당 200만 원에서 1인당 150만 원으로 하향 조정될 예정이다.

또한 거래중계업무 대행사 변경에 따라 삼성페이 앱 내에서 지역화폐를 등록했던 사용자는 내달 10일 이후 삼성페이 앱에서 지역화폐를 재등록해야만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

지역화폐 가맹점 개편 문의는 군포시 콜센터및 지역경제과로 하면 되고, 보유한도 및 삼성페이 재등록 문의는 운영대행사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전국매일신문] 군포/ 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