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10회 통계청-UNFPA 인구 서머세미나 24일부터 내달 10일까지 개최
상태바
제10회 통계청-UNFPA 인구 서머세미나 24일부터 내달 10일까지 개최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3.07.2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개국 참가자, 초저출산 등 주요 인구문제 분석 및 해법 모색
30개국 인구통계 실무자 및 연구자 270여 명을 대상으로제10회 통계청-UNFPA 인구 서머세미나를 오는 24일부터 내달 10일까지 대전과 서울, 온·오프라인 상에서 열린다. [통계청 제공]
30개국 인구통계 실무자 및 연구자 270여 명을 대상으로제10회 통계청-UNFPA 인구 서머세미나를 오는 24일부터 내달 10일까지 대전과 서울, 온·오프라인 상에서 열린다. [통계청 제공]

통계청은 30개국 인구통계 실무자 및 연구자 270여 명을 대상으로제10회 통계청-UNFPA 인구 서머세미나를 오는 24일부터 내달 10일까지 대전과 서울, 온·오프라인 상에서 열린다.

인구 서머세미나는 1970년부터 미국 하와이 동서문화센터에서 매년 실시해 온 전통 있는 인구학 세미나다.

한국 통계청은 2013년부터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구통계 역량 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이 세미나를 주관하기 시작했고 2017년부터는 유엔인구기금과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다.

세미나에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인구통계 전문가 4명을 초청, 초저출산·고령화 등 국제적으로 중요한 인구 문제에 대한 논의 및 분석을 통해 인구통계 전문가 양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초저출산의 과정과 메커니즘, 정책적 함의에 대한 츠야 노리코 일본 게이오대 석좌교수의 특별강의로 시작한다.

츠야 교수는 과거 일본의 사례에 비춰 보았을 때 한 번 저출산의 늪에 빠진 사회에서 추세를 바꾸기란 쉽지 않으며 현 상황에서는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것이 당면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스페인(바스크대)·호주(호주국립대) 등 세계 각지의 인구통계 석학을 초빙하여 3차에 걸친 인구학 강의를 진행한다. 회차별 주제는 R을 이용한 인구학(오프라인), 표준화 및 분해분석(오프라인), 출산력과 가족(온라인)이며 각 1주씩 총 60시간의 강의가 이뤄진다.

특히 세미나에는 개최 이래 최다 국가인 30개국이 참가해 인구통계와 분석에 대한 세계 각국의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3년간 중단됐던 전면 대면강의를 재개, 이론부터 실습까지 집중적인 강의를 진행한다. 나아가 통계청은 보다 많은 수강생이 제약 없이 참가할 수 있도록 윈터세미나를 신설, 올해 말 서머세미나 일부 과정을 온라인으로 추가 개설할 예정이다.

이형일 청장은 “이 세미나를 통해 아시아·태평양·아프리카 등 전 세계의 참가자들이 인구통계 자료원, 방법론 및 분석에 관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게 된다”면서 “세미나가 참가자들의 인구통계 역량 강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각국이 직면한 인구 문제에 대한 분석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