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1인당 32만 원 지원…상생협약 체결
상태바
성동구,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1인당 32만 원 지원…상생협약 체결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8.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1인당 32만 원 지원…상생협약 체결
정원오 성동구청장(가운데)이 마을버스 운수업체 7곳과 적자업체 재정지원 확대를 내용으로 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운수업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정원오 성동구청장(오른쪽 세번째)이 마을버스 운수업체 7곳과 적자업체 재정지원 확대를 내용으로 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운수업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최근 마을버스 운수업체 7곳과 적자업체 재정지원 확대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는 장기간의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면서 마을버스 업체들의 심화된 인력난과 경영난을 해소하고, 마을버스 감축 운영에 따른 구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4월 발표한 서울시의 마을버스 적자업체 재정지원 확대 계획에 따라 운수업체 재정지원을 위해 구는 발 빠르게 구 조례를 개정했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그간 서울시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던 2011년에서 2020년 2월 사이 증차된 마을버스 11대를 포함, 마을버스 운수업체 7곳의 총 57대 차량이 8월부터 서울시의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낮은 연봉과 열악한 근무 여건에 따라 많은 마을버스 운전기사가 이동 노동(플랫폼 노동)이나 배달업체 등으로 이탈하고 있다. 코로나 전인 2019년 12월 성동구 전체 마을버스 기사가 136명인 것에 반해 현재(2023년 7월 기준) 104명으로 23.5%가 감소했다.

또 운수업체의 재정난이 가속화됨에 따라 배차간격이 늘어나고, 운전기사 이탈에 따른 불친절 등으로 구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기도 했다.

필수노동자인 마을버스 운수종사자의 임금은 여전히 최저시급(시간당 9620원) 수준이다. 구는 마을버스 업체의 안정적 고용환경 조성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운수종사자 임금을 시간당 1만 1157원인 2023년 성동구 생활임금 수준으로 보전해 8월부터 1인당 월 32만 1230원을 추가 지급한다.

정원오 구청장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재택근무 활성화 등 생활방식에 많은 변화로 마을버스 승객이 크게 줄어 업체의 재정난은 물론 구민들이 불편을 호소했다”면서 ”이번 재정지원을 계기로 구민의 발인 마을버스가 정상화되어 구민들께서 마음 편히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여건이 조성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