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얼굴 드러낸 최원종 “피해자분들께 죄송, 반성문 쓰겠다”
상태바
얼굴 드러낸 최원종 “피해자분들께 죄송, 반성문 쓰겠다”
  • 이재후기자
  • 승인 2023.08.10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망상 여전…“서현역에 조직원 많았다고 생각”
서현역 흉기난동 이후 40명 입건 104명 범칙금 부과
지난 3일 발생한 '분당 흉기 난동 사건' 피의자 최원종이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성남수정경찰서 유치장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연합뉴 스]
지난 3일 발생한 '분당 흉기 난동 사건' 피의자 최원종이 1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성남수정경찰서 유치장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연합뉴 스]

'분당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의 피의자 최원종(22)이 10일 맨얼굴을 드러냈다.

경기남부경찰청 흉기 난동 사건 수사전담팀은 이날 오전 9시께 최원종을 살인 및 살인미수, 살인예비 혐의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구속 송치했다.

신상정보가 공개된 최원종은 이날 성남수정경찰서 유치장을 나서며 모자나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가리지 않은 채 호송차로 향했다.

최원종은 범행에 따른 죄책감이 없는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피해자분들께 정말 죄송하고 지금 병원에 계신 피해자분들은 빨리 회복하셨으면 좋겠다"며 "사망한 피해자께도 애도의 말씀 드리고 유가족분들께 정말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반성문 제출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구치소에 가서 쓸 계획"이라고 답했다.

그는 포토라인에 서서도 범행의 이유로 밝힌 '스토킹 집단'에 대해 재차 언급하는 등 여전히 피해망상 증세가 있는 모습을 보였다.

아직도 피해자들이 스토킹 집단 조직원들이라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는 "간략히 말하자면 제가 몇 년 동안 조직 스토킹의 피해자였고, 범행 당일날도 괴롭힘을 당하고 있었다"며 "집 주변(서현역 등)에 조직원이 많이 있다고 생각해서(범행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은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 이후 4∼8일 닷새간 다중 밀집지역에서 거동 수상자 981명을 검문검색해 40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또 104명은 경범죄처벌법 위반 등으로 범칙금을 부과했고 314명은 경고조치 후 훈방했다.

입건된 40명은 대부분 흉기를 갖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불심검문에 적발됐다.

서울 동대문경찰서는 8일 오전 11시께 공원에서 손도끼를 들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는 112 신고를 받고 출동해 자전거에 손도끼와 과도, 커터칼 등을 싣고 다니는 A씨를 특수 협박과 폭력행위처벌법상 흉기휴대 혐의로 체포했다.

같은 날 오후 4시58분께는 전남 해남경찰서가 공공장소에서 "나는 악마다. 죽여야 한다"고 외치면서 흉기를 소지한 채 부탄가스에 불을 붙이려고 한 B씨를 협박 혐의로 검거해 응급 입원 조치를 했다.

경찰은 지난 4일 특별치안활동을 선포하고 인파가 몰리는 지하철역, 백화점 등 전국 247개 장소에 경찰관 1만2천여 명을 배치해 순찰을 강화하고 선별적 검문검색을 실시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