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구공공시설관리公 등 25개기관 ‘최우수’
상태바
대구공공시설관리公 등 25개기관 ‘최우수’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8.2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79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당진항만관광公 등 7곳 ‘최하위 등급’
행정안전부 중앙동 신청사.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중앙동 신청사.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경상북도개발공사 등 25개 기관이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18일 지방공기업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국 지방공기업 평가대상 279개(공사 70·공단 87·상수도 122)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년 지방공기업 경영실적 평가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평가 결과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경상북도개발공사 등 25개 기관이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으로 선정됐다.

반면 혁신성과, 주요 사업 실적, 경영효율 성과 등이 미흡한 42개 기관은 하위 등급인 '라' 이하 등급을 받았으며 이중 7개 기관은 최하위인 '마' 등급이다. 

경기교통공사는 적자가 지속돼 영업수지 비율이 낮았고, 서울물재생시설공단은 대행 사업비 절감률과 하수처리 원가의 평점이 하락했다.

임직원의 비위, 중대한 안전사고 발생 등 지방공기업으로서 지켜야 할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기관들도 하위 등급을 받았다.

이번에 '가' 등급으로 선정된 기관의 기관장은 연봉 월액의 최대 400%, 직원들은 최대 200%까지 경영평가 평가급을 받을 수 있다. 

최하위인 '마' 등급을 받은 기관의 기관장과 임직원들은 평가급을 지급받지 못하게 되고 기관장과 임원들은 다음 연도 연봉 5∼10% 삭감 대상이 된다.

제주관광공사, 재무관리가 우수하고 안전사고도 감소한 동작구시설관리공단은 평가 등급이 '다'에서 '가'로 상승했다.

반면 경영효율이 저하된 전남개발공사와 양천구시설관리공단, 정부 권장 정책실적이 저조한 안동시시설관리공단, 용지·주택 매출수익이 감소한 하남도시공사 등은 전년에 비해 등급이 2단계 하락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경영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강도 높은 경영개선 조처를 내려 지방공공기관 혁신을 가속할 계획이다.

평가 등급이 낮거나 경영·재무관리가 부실한 지방공기업 중 경영 전반에 대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기관을 선정해 경영진단을 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필요시 법령상의 인사·조직·경영에 대한 이행과제를 포함한 경영개선명령을 통보할 예정이다.

경영 개선과 정상화 조치를 했음에도 해당 지방공기업이 필요한 수준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강력한 추가 조처를 할 계획이다. 

특히 연속해서 '라' 또는 '마' 등급을 받은 기관이 이미 경영개선명령을 받았음에도 개선과제가 이행되지 않을 경우 소관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사장 해임이나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권고할 예정이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의 효율성과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성과가 우수한 기관에는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부진한 기관은 적극적인 경영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영평가 제도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