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주시, 시가지 보행로길 조성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영주시, 시가지 보행로길 조성사업 본격 추진
  • 영주/ 엄창호기자
  • 승인 2023.08.2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13억 원 추가 확보
원당천코스 설치 본격화
[영주시 제공]
[영주시 제공]

경북 영주시는 역사와 자연을 직접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시가지 일주 보행로 ‘영주 갓길’ 조성사업이 잇따른 국비 확보로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원당소하천 주민힐링 산책로 조성사업’ 국비 13억을 특별교부금으로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달 국토교통부 2023 지역수요맞춤지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25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이 사업은 올해 봄에 완공된 ‘서천과 원당천을 연결하는 보행로 공사’의 연속된 사업으로 예산확보의 어려움에 있었으나 이번 국비의 확보로 용암교~망월교 구간의 산책로 연결이 가능하게 됐다.

주요 내용은 데크로드 630m, 흙콘크리트 213m, 목교 2개소를 설치하는 공사로 총사업비 25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연말까지 원당천코스 구간인 용암교~망월교까지 연결하는 보행로가 설치되면 지역의 또 다른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규원 시 하천과장은 “이번 용암교~망월교 구간의 사업이 완료되면 시가지 보행길 ‘영주 갓길’의 원당천 코스가 완공된다”며 “산책로를 이용하는 시민에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행로길 설치사업은 영주시가지를 누비는 ‘영주갓길’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영주갓길은 ▲서천부터 원당천 합류까지의 ‘풍류갓길’(6.3km) ▲원당천을 따라가는 ‘헤윰갓길’(4.7km) ▲철탄산 등산로 이어지는 ‘하늘갓길’(5km) ▲서천과 원당천 사이를 가로지르는 ‘근대역사갓길’(2.3km) ▲영주역과 원당천으로 이어진 ‘영주역사갓길’(3.2km)로 이뤄진 보행로로 총길이는 21.5km이다.

[전국매일신문] 영주/ 엄창호기자
changh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