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 조양동 주민자치회 '마을 민주주의' 뿌리 내린다
상태바
속초 조양동 주민자치회 '마을 민주주의' 뿌리 내린다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3.08.2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0일 주민총회…스마트폰 활용 교육
마을 소식지 사업 등 4개 사업 현장투표
강원 속초시 조양동이 주민자치회 시범동으로 선정된 후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속초 조양동 제공]
강원 속초시 조양동이 주민자치회 시범동으로 선정된 후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속초 조양동 제공]

강원 속초시 조양동이 주민자치회 시범동으로 선정된 후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조양동 주민자치회는 ‘2023년 제2회 조양동’ 주민총회를 오는 30일 오후 5시 엑스포 상징탑 광장에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조양동은 2021년 6월 속초시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 동으로 선정되어 작년 속초시에서 처음으로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두 번째로 열리는 올해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회에서 새롭게 선정한 마을 의제들을 주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조양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5월부터 직접 의제를 발굴하고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2024년 조양동 주민제안사업’ 4개를 선정했다.

선정된 제안사업은 ▲스마트폰 활용교육 ▲주민의 행복, 조양 소식(마을소식지 사업) ▲아름다운 조양동 세상(벽화 그리기 사업) ▲외국인 쓰레기 분리수거 계도 및 홍보 등 4개 사업이다.

4개의 주민제안사업은 오는 30일 개최되는 조양동 주민총회를 통해 공유되고, 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업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현장투표 방식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와 함께 올해 시행된 ‘청초호 유원지 지키기’ 사업의 계속여부 찬반 투표도 진행돼 최종 1~2건이 내년도 조양동 마을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김덕용 주민자치회장은 “자치분권 정부 정책에 맞춰 조양동이 주민자치회 속초시 시범 동으로써 마을 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