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우크라, 자체 개발·개조한 드론으로 러 본토 공격"
상태바
"우크라, 자체 개발·개조한 드론으로 러 본토 공격"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8.2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방 무기로 러 본토 타격 한계…'모로크' 등 드론 투입
드론을 쥔 우크라이나군.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드론을 쥔 우크라이나군.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우크라이나가 최근 자체 개발 및 개조한 드론을 러시아 공격에 적극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7일(현지시간) 영국 시사주간 이코노미스트는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지난 25일 크림반도 내 러시아 군사기지를 타격할 때 자체 개발한 시제품 드론 '모로크'(Morok)를 투입했다고 보도했다.

모로크는 우크라이나어로 '어두운 기운'이라는 의미다.

모로크를 비롯한 기타 시제품 드론을 동원해 진행된 당시 공격으로 러시아 군사기지에서는 여러 명이 죽고 다쳤다.

모로크는 속도가 매우 빠른 데다 무거운 탑재물을 싣고도 수백㎞를 이동할 수 있어 우크라이나가 개발한 대표적인 자폭 드론으로 꼽힌다.

자폭 드론은 기체가 직접 목표물에 충돌하는 무기로, 일반적인 공격용 드론이 높은 고도에서 기체에 탑재한 미사일을 발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처럼 자체 개발한 드론을 중심으로 향상된 우크라이나의 공습 능력은 '수개월 전부터 뿌려진 씨앗'의 결과라고 모로크 개발팀과 가까운 한 소식통은 말했다.

실제 우크라이나군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드론 등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

이란제 자폭 드론 '샤헤드-136' 등을 전쟁에 적극 활용한 러시아와는 달리 우크라이나는 서방이 지원한 무기를 러시아 본토 공격에 사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탓에 드론 공격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드론을 쥔 우크라이나군.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드론을 쥔 우크라이나군.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는 '미사일 초강대국'으로 불릴 만큼 강력한 자체 미사일 시스템까지 갖춰 장거리 타격 능력에서 이미 우크라이나를 앞서고 있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반격을 위한 방법 모색에 나섰고, 그 결과가 모로크를 비롯한 자체 드론 개발이라고 이코노미스트는 설명했다.

여기에 우크라이나군은 S-200 등 기존 방공 미사일을 새로 개조하는 방법으로도 공습 능력을 끌어올리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다만 우크라이나가 자체 드론을 개발하는 과정에 몇 가지 약점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우선 드론 개발 프로그램에 단일 지휘 체계가 부재한다는 점이 문제다.

현재 우크라이나에서는 모든 정보기관을 포함한 국가기관 여럿과 프리랜서 개발자들이 드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은 개별 조직 단위로 일하며 서로 소통하지 않는다고 한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