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울 신규 생활폐기물 소각장 건립지 '마포구 상암동' 확정
상태바
서울 신규 생활폐기물 소각장 건립지 '마포구 상암동' 확정
  • 임형찬기자
  • 승인 2023.08.3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2035년 폐쇄…1천억 규모 주민 편익시설 약속
오염물질 배출 현황, 서울시 홈페이지・시내 공공전광판 등 실시간 공개
마포 주민 입장문 발표…"행정소송 비롯 반대활동 적극 전개" 반발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새 지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 [서울시 제공]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새 지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 [서울시 제공]

서울시의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생활폐기물 소각장) 건립지로 마포구 상암동이 최종 선정됐다.

시는 지난 24일 열린 제19차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 옆 상암동 481-6 등 2개 필지를 신규 입지로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총 2만1천㎡ 규모이며 현 마포자원회수시설은 2035년까지 폐쇄한다.

현재 시는 마포를 비롯해 노원, 양천, 강남에 있는 소각장 4곳에서 하루 평균 2천200t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다.

이들 시설에서 소각하지 못한 1천t의 폐기물은 인천의 수도권매립지로 보내왔는데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추가 소각장 설치가 불가피해졌다.

이에 시는 2020년 12월부터 입지선정위원회를 꾸려 하루 1천t을 처리할 수 있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추진했으며 지난해 8월31일 상암동 일대를 최적의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당시 상암동은 배제기준 적용 후 압축된 5곳을 대상으로 한 정량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94.9점)를 받았다. 다른 4개 후보지는 ▲강서구 오곡동1(92.6점) ▲강서구 오곡동2(91.7점) ▲강동구 고덕동(87.5점) ▲서초구 염곡동(84.9점)이었다.

시는 입지 후보지를 선정한 후 인근 5㎞ 내 기상, 대기질, 위생·공중보건, 악취에 대한 현장조사와 칼퍼프 모델링(오염물질이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모델)을 이용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시행했다.

그 결과 신규시설로 인한 주변 환경영향은 경미할 것으로 평가됐고 환경부와도 협의를 완료했다.

시는 새 자원회수시설을 모두 지하화하고 청소차 전용도로, 폐기물저장소 등 주요 시설을 지하에 넣고 출입하는 청소차를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해 무취·무해한 시설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폐기물 처리 과정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이 적용된 최첨단 자동화시스템과 오염방지설비를 도입하고 배출가스 관리는 법적 배출허용기준 대비 10배까지 강화할 방침이다. 

오염물질 배출 현황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시내 공공전광판 등에서 실시간 공개한다.

지상부는 주변 공원과 수변 공간에 어울리는 문화시설과 전망대, 놀이기구, 스카이워크 등을 설치해 시민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공간으로 만든다.

상암동 주민을 위한 1천억원 규모의 편익시설은 주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해 수영장, 헬스장, 독서실, 사우나, 골프연습장, 놀이공간 등으로 건립한다. 또 매년 기금을 조성해 주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사용한다.

서울 마포구 자원회수시설 작업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 마포구 자원회수시설 작업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입지선정위원회는 이번 결정을 내리면서 시설이 건립되는 마포구 주민을 위해 시와 자치구가 해야 할 일을 의결하고 시에 권고했다.

권고사항은 ▲주민건강 영향조사 방안 마련 ▲주민지원협의체 주민참여 방안 모색 ▲신규 자원회수시설을 랜드마크로 조성 ▲쓰레기 감량을 통한 기존 마포 자원회수시설 조기 철거 ▲최신 시설 도입·건설 등이다.

시는 권고사항을 철저히 이행하고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시행하는 등 주민 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는 이날 신규 자원회수시설 입지를 결정·고시한 후 예비타당성 조사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기획재정부), 투자심사(행정안전부), 환경영향평가(환경부) 등의 후속 절차를 밟는다. 환경영향평가는 주민 참여로 추진한다.

입지 지형도면과 토지조서는 서울시 자원회수시설과 또는 마포구 자원순환과에서 10월 2일까지 열람할 수 있다.

이인근 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지속해서 주민과 소통하며 안전하고 깨끗한 시설로 건설해 지역의 명소로 조성할 것"이라며 "시와 시민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상암동 인근 주민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시의 엄격한 관리 방침과 여러 유인책에도 주민 반발은 여전한 상황이다.

마포구 주민 등으로 구성된 마포소각장 백지화 투쟁본부는 입장문을 통해 "서울시는 입지 선정에 대해 이해할 만한 그 어떤 명분도 논리도 설명하지 못했고, 기존에 소각장이 있는 곳에 더 큰 소각장을 추가로 짓겠다는 결정을 하면서 합리적인 설명으로 주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시가 단지 하나 내세운 '믿어달라'는 말이 주민 의사와는 전혀 상관 없이 행정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말이었다는 것이, 일방적으로 최종 입지 선정을 발표함으로써 증명됐다"며 행정소송과 집회 등 반대 활동과 주민 자체적인 쓰레기 감축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