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상진 시장 “시민들 안전 확보 위해 빈틈없는 범죄예방 시스템 구축”
상태바
신상진 시장 “시민들 안전 확보 위해 빈틈없는 범죄예방 시스템 구축”
  • 이일영기자
  • 승인 2023.08.3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산로·산책길 등 연내 CCTV 905개·안심벨 330개 추가 설치
신상진 경기 성남시장 [성남시 제공]
신상진 경기 성남시장 [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가 관내 우범지역에 CCTV와 안심벨 추가설치 등 대대적인 안전 체계 확충에 발벗고 나섰다.

신상진 시장은 31일 “잇따른 사고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불식시키고 모방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빈틈 없는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우선적으로 범죄 예방 장비 확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등산로, 산책길 등 안심하고 이용하던 구간이 새로운 우범지대로 떠오른 만큼, 기존에 설치된 방범용 CCTV 1만1295대 외에 연말까지 905대의 CCTV를 추가 설치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영상 분석을 통해 즉각적인 대응에 나선다. 연말까지 추가 설치가 완료되면 관내 총 3649개소에 1만2200대의 방범용 CCTV가 가동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이면도로, 주택가 뿐만 아니라 공원 내 공중화장실, 체육시설, 공설시장 등에 안심벨을 확대 설치해 긴급상황 발생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안심벨을 누르면 바로 가까운 경찰서나 통합관제센터와 연결되고 안내멘트와 경광등이 작동하게 된다. 현재까지 총 3750개의 안심벨이 설치되어 있으며 올해 말까지 330개가 추가 설치될 예정이다.

시는 위급상황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도내 16개 시에서 공동 운영하고 있는 안전귀가 앱 ‘경기도 안전귀가’ 에 대한 홍보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안전귀가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위험상황에 처했을 때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위급상황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현재위치가 CCTV 통합관제센터와 지정된 보호자에게 자동으로 전송되는 시스템이다.

이와 함께 관내 경찰서와 협조해 24시간 CCTV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시 통합관제센터 관제원 대상으로 직무교육을 실시해 다중이용시설 모니터링시 관제원들의 상황판단 능력과 현장 대응력을 강화한다. 관제원들은 올해 강력범죄, 음주운전 등 총 23건의 범죄현장을 발견하는 등 매년 30~40건의 현장 검거를 지원한 실적을 보인 바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