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의학칼럼] 노인 환자의 재활
상태바
[의학칼럼] 노인 환자의 재활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9.0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주섭 분당제생병원 재활의학센터 소장

나이를 먹는 것 자체는 질병이나 장해는 아니다. 그러나 노인 인구 중 높은 비율에서 장애를 보이며 고령과 관계되는 여러 가지의 만성 질환들로 인해 이차적으로 장애가 생긴다. 노인 재활 치료의 주요한 대상은 크게 두 부류의 환자들로서 장애가 생긴 노인 환자들과 노인이 된 장애인이다.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장애는 두 배 이상, 활동의 제한은 네 배 이상 많으며 병원 입원의 빈도가 두 배 이상, 입원 기간도 두 배 이상 길어지며 일상생활을 보조해야 할 보조자가 세 배 이상 필요하기 때문에 노인 환자들의 독립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재활치료가 특히 중요하다.

●노화의 생리학적 측면
노화의 특징은 각 기관의 능력 감소, 다른 환경에 대한 반응 능력의 감소,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능력의 감소 등이며 이러한 노화의 결과로 질병이나 사고 등을 당하기가 쉽다.

가) 혈액계
노인의 빈혈은 소화성 궤양이나 장관계의 종양 등으로 인한 출혈과 철 결핍 등으로 인한 혈구 생산 감소에서 기인하고 나이가 들면 적혈구의 양이 감소한다.

나) 위장관계
노화된 장관의 일차적인 변화로 운동성이 감소하고 대장이 저긴장화 되며 이로 인하여 대변 이동시간이 길어지고 변의 탈수화가 생겨 변비가 잘 생기게 된다.

다) 간장계
간장계의 노화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간에서 약물의 대사 작용이 늦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혈중의 약물의 농도가 높아져서 약물의 작용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난다.

라) 신장계
노화로 인한 신장계의 변화에는 신장의 부피의 감소와 신장의 혈류나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 등이 있다.

마) 호흡기계
폐의 탄성 반동의 감소, 흉곽의 유순도 감소, 호흡근의 근력 저하로 폐 잔기량 및 기능적 잔기량이 증가하고 폐활량이 감소한다.

바) 심혈관계
노화로 인한 심혈관계의 변화 중 활동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최대 산소 소모량과 최대 운동 심박수의 감소이다. 최대 운동 심박수는 나이가 들면 점차 감소한다. 노화로 인하여 앉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나타나는 반사성 빈맥이 감소하여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노인들에게서는 흔히 나타나게 된다.

사) 신경계
노화와 함께 나타나는 신경계의 기능의 변화는 단기 기억력의 감소, 운동적 활동의 속도의 감소와 기립자세, 고유 수용 및 보행 장애 등이 나타난다.

아) 근골격계
근력은 중년기까지는 비교적 유지되다가 60세에서 90세 사이에 20~30% 감소한다. 근지구력은 나이가 들어도 크게 변화하지 않다. 노인들에서는 골다공증과 퇴행성 관절염, 낙상으로 인한 골절이 생길 수 있다.

자) 비뇨기계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대개 40세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요실금은 노인이 나이가 들면서 점점 증가하기는 하나 정상적인 노화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요실금이 있으면 원인 질환이 있다고 생각하여야 한다.

●노인 환자의 재활 치료의 원칙
노인들의 재활 치료의 목적은 기능의 유지에 있다. 노화에 따른 생리학적 변화에 따라 기능의 감소를 초래하나 이 정도의 감소는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무운동으로 인하여 보다 급격한 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것으로 기능의 저하가 전체적 의존도를 지배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각 기능의 유지 및 무 운동으로 인한 기능의 감소 방지가 중요하다. 노인 환자의 재활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는 환자의 운동 능력, 근력과 관절 운동 범위, 신경학적 회복, 기능적 장해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노인 환자에게서는 운동 내성이 재활 치료를 제한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량 조절이 중요하며 1주일에 3~4회, 20~30분 정도의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강도는 목표 심박수를 나이에 따른 최대 심박수의 70~85% 정도로 해서 운동을 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김주섭 분당제생병원 재활의학센터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