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종국제도시 소각장 선정 원천무효"
상태바
"영종국제도시 소각장 선정 원천무효"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9.0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국제도시소각장투쟁위, 대규모 반대집회 개최
선정위 해체·후보지 백지화 요구…"법적 소송 불사"
[영종국제도시 소각장 반대투쟁위원회 제공]
[영종국제도시 소각장 반대투쟁위원회 제공]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 주민자치회를 포함한 45개 단체 주민들도 구성된 ‘영종국제도시 소각장투쟁위원회’는 지난 1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영종국제도시 5개 소각장 설치 반대’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이번 집회는 영종국제도시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각 동의 40여 개 관변단체와 영종·용유노인회와 보훈단체, 1000여 개의 영종하늘도시 상가번영회, 영종·용유 어촌계, 용유동 상가번영회 등도 참석해 한목소리를 냈다.

이날 집회는 상임대표인 강동규 영종국제도시 용유동주민자치회장과 공동대표인 이광만 영종국제도시 영종1동주민자치회장 외 6명이 성명서를 낭독한 후 인천시 정책의 문제점에 대한 재점검과 시를 대화 자리로 이끌어 문제를 촉구할 수 있도록 주장하며 시장 면담도 요청했다.

강동규 상임대표는 “영종 주민의 의견과 절차를 무시한 소각장 선정은 원천무효이고, 이번 집회를 계기로 시는 영종 주민의 의견 수렴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며 “시는 주민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조속히 개최할 것과 절차 무시한 입주선정위를 해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광만 공동대표는 “영종 주민이 분노하는 이유를 시는 알아야 하고, 소각장 설립에 대한 문제가 주민간담회 없이 몇몇 선정위원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이뤄졌고 이것은 명백히 무효, 따라서 원점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영종노인회장들도 “그동안 청정지역으로 지켜왔던 이곳을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영종국제도시 소각장반대투쟁위는 ‘선정된 소각장 5곳의 백지화’와 ‘선정위원회 해체’라는 문제가 해결이 안될시 법적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소각장 선정위원회 회의실 점거 농성, 수렴된 주민들의 의견을 시장에게 직접 전달하는 시장 면담이라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향후 행보를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