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아산시, 야외활동 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상태바
아산시, 야외활동 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 아산/ 신동국기자
  • 승인 2023.09.04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청사 전경. [아산시 제공]
아산시청사 전경. [아산시 제공]

충남 아산시가 야외활동 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쯔쯔가무시증은 감염된 털진드기에게 물렸을 시 고열, 두통, 근육통 등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낸다. 또한, 진드기에게 물린 부위에 가피(검은 딱지)가 형성되는 특징이 있다.

SFTS는 감염된 참진드기에게 물렸을 시 고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쯔쯔가무시증의 경우 2022년 전국에 62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했지만 치명률은 약 0.1~0.3%로 높진 않았다. 반면, SFTS의 경우 작년 기준 193명의 적은 수의 환자가 발생했지만, 환자 5명 중 1명이 사망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치명률(약 18.7%)을 보인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 치명률이 높은 SFTS는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으므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건소 관계자는 4일 “등산이나 캠핑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피부 노출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긴팔, 긴바지를 입고 모자나 긴 양말 등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밝은색 옷은 몸에 붙은 진드기를 빠르게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보조적으로 기피제를 사용하고 귀가 후에는 즉시 옷을 세탁하고 목욕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아산/ 신동국기자 
shind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