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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K-콘텐츠 분야에 1조 원 쏟는다…작년比 20% 증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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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K-콘텐츠 분야에 1조 원 쏟는다…작년比 20% 증액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9.04 11: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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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정책금융 대폭 확대...게임·웹툰·K-팝 등 대표 장르 육성
지난달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K팝 슈퍼라이브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지난달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K팝 슈퍼라이브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정부가 내년에 K-콘텐츠 분야에 1조 원 이상을 쏟아붓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도 콘텐츠 분야 정부 예산안을 1조125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4일 밝혔다.

문체부 예산안 6조9천796억 원의 14.5%를 차지하며 지난해 콘텐츠 분야 예산 대비 약 20%(1천683억 원) 증가한 규모이다.

문체부는 확보된 재원으로 K-콘텐츠 기반을 조성하고 대표 장르 육성, 수출 확대를 통해 2027년까지 콘텐츠 4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먼저 콘텐츠 업계의 자금 조달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역대 최대인 1조7천700억 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공급한다.

이를 위해 총 3천955억 원(영상전문투자조합 출자 포함)의 예산을 편성하고, 'K-콘텐츠 펀드' 출자를 2천900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

또한 'K-콘텐츠 전략 펀드' 출자를 450억 원 규모로 신규 조성하고, 콘텐츠 제작비 대출에 대한 보증을 지원하는 완성보증 출연에 250억 원, 기업 자금대출에 대한 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콘텐츠 이차보전 지원에 60억 원을 증액 편성했다.

지난달 1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을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1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국제방송영상마켓(BCWW)'을 찾은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콘텐츠 수출을 지원하는 해외비즈니스센터를 올해 15곳에서 25곳으로 확충하고, 해외 콘텐츠 기업지원센터 2곳을 새롭게 설치한다.

K-박람회 개최 등 연관산업의 동반 성장 지원(274억 원)을 강화하고 해외 현지 출원 및 등록 지원 대상도 올해 125개에서 200개 기업으로 늘린다.

스타트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120억 원)을 강화하고, 콘텐츠 전문 융합형 인재 250명과 콘텐츠 창작자 350명을 육성한다.

장르별로는 게임유통 지원 사업을 133억 원으로 확대하고, 게임 상용화 제작 지원도 242억 원을 투입해 지속 추진한다.

영화발전기금의 재원 확충을 위해 체육기금 전입금 300억원과 복권기금 전입금 54억 원을 처음 반영했다.

영화의 개봉 촉진을 지원하는 펀드 구성을 위해 영상전문투자조합 출자예산을 일반회계로 전환해 250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

2024년 K-콘텐츠 예산안 편성현황(장르별, 기능별).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년 K-콘텐츠 예산안 편성현황(장르별, 기능별).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애니메이션 분야에선 15세 이상 연령층을 위한 청장년층 애니메이션 제작지원에 32억 원을 투입해 새롭게 추진하고 193억 원을 투입해 순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웹툰 분야에서도 전문인력 교육에 20억 원, 비즈니스 현지화 지원에 40억 원을 각각 신규 편성했다.

국내 가수들의 해외 진출에 54억 원, 온라인 전문 공연장 운영에 70억2천만 원, 온오프라인 음악콘텐츠 개발에 76억5천만 원도 지원한다. 패션 디자이너의 해외 진출 지원도 59억 원으로 늘린다.

이밖에 K-컬처 유니콘 기업 육성에 20억 원, 글로벌 문화-기술 융합형 인재 육성에 36억 원, 인공지능(AI) 콘텐츠 제작에 92억 원을 각각 신규 편성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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