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 김해·양산·밀양 동부경남 미래 비전 제시
상태바
경남도, 김해·양산·밀양 동부경남 미래 비전 제시
  • 창원/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9.07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인프라에 14조 8,400억원 투입해 접근성 개선
- 김해, 밀양, 양산 각 특색 맞는 15대 프로젝트 제시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7일 오전 도청에서 동부경남 발전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이채열 기자]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7일 오전 도청에서 동부경남 발전방향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이채열 기자]

경상남도는 7일 김해, 양산, 밀양 동부경남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김해, 밀양, 양산의 동부경남 지역은 우리 도 인구의 30%인 100만명이 거주하 고 있으나, 부산, 울산과 같은 대도시와 인접해 있어 상대적으로 경남의 정체성이 약한 지역이다.

민선8기 출범 1년만에 그간 어려웠던 경남도의 경제가 반등하고 있다는 것이 각종 경제지표에서 드러나고 있지만, 창원국가산단을 기반으로 발전을 거듭해 온 중부경남 지역과 우주항공복합도시 발전계획이 진행 중인 서부경남, 그리고 우리 도가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서 국가적인 지원에 예정되어 있는 남해안권 지역에 비해 동부경남과 서북부권에 대한 도의 관심과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경남도에서는 지난 5월 동부경남 지역 찾아가는 도민회의에서 나온 도민 의견을 바탕으로 김해, 밀양, 양산 3개 시와 함께 고민하면서 동부경남 접근성 개선 계획과 동부경남 발전 선도 15대 프로젝트 등 동부경남 발전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김해, 밀양, 양산 지역별 현안 사업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이채열 기자]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김해, 밀양, 양산 지역별 현안 사업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이채열 기자]

-도, 교통 인프라 확충 위해 2030년 국비 포함 14조8400억원 투입

경남도는 동부경남의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2030년까지 국비를 포함한 14조 8,400여억 원을 투입하여 철도망과 도로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동부경남 지역은 대도시와 바로 연결되는 만큼, 도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망 확장이 중요하다. 김해에서 양산을 거쳐 울산까지 연결되는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와 올해 5월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의 착공을 서두르고, 양산 도시철도의 2025년 개통에도 힘을 보탠다.
 
이와 함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1~’25년)에 반영된 김해-밀양 고속도로를 창원까지 연장하고, 지역 내 장기간 추진되고 있는 국지도 60호선 한림-생림, 국지도 69호선 대동-매리 구간 등 대형 도로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북-웅상간 지방도 1028호의 국도 승격과 경남을 동서로 관통하는 함양-울산 고속도로 미개통 구간 조기 완공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도는 동부경남 교통망 확충을 통해 진정한 1일 생활권이 실현되면 경남 내 인적・물적 교류는 물론이고, 대규모 국책사업인 가덕도 신공항, 진해신항에 인접한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지역 산업 발전에도 큰 도약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해시, 공공의료원,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산업타운 조성, 액화수소 클러스터 조성 등 지원

제조업 중심에서 고부가가치 신성장 산업으로의 방향 전환이 필요한 현시점에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문화콘텐츠산업 집중 육성을 위해 경남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산업타운을 조성한다.

미래 먹거리산업인 수소특화단지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액화수소 클러스터를 조성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가덕도신공항・진해신항 건설에 발맞춰 국가 스마트 물류플랫폼 구축 용역을 진행 중인 정부와 협의해 김해시가 트라이포트 배후 물류도시의 중심 역할을 하도록 지원한다.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임에도 공공의료원이 없어 취약계층 의료서비스 제공과 응급환자 대응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김해시에 공공의료원 조속 설립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도내에서 가장 외국인 인구가 많은 김해시에 경남 글로벌 어울림 센터를 건립해 우수 외국인 근로자 유치와 외국인 문화・복지 사업 등 경남도 외국인 정책의 거점을 만들 계획이다.

-밀양시, 나노융합 국가산단 기회발전특구 선정과 연계 추진, 스마트팜 혁신밸리 교량 건설 등 

국내 유일의 나노융합 분야 특화산단인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 2단계 사업을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핵심 전략인 기회발전특구 선정과 연계해 추진한다.

나노산업의 중심지인 밀양에 나노소재・제품 안전성 평가 지원센터를 구축해 각종 국내외 규제 대응을 선도한다.

밀양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이동하기 위해 시내 상습 정체 구간을 통과해야 하는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진입교량 건설에 도비를 적극 지원한다.

밀양 시내와 지역의 대표 관광지인 표충사, 밀양댐, 영남알프스, 에덴벨리 등을 연결하는 지방도 1051호선 밀양단장구간을 지방도로 노선을 조정하고 확장하여 혼잡도를 개선한다.

조성 중인 국립밀양등산학교와 연계해 남부권 국립산림레포츠센터를 유치하여 영남알프스 관광을 활성화하고, 밀양을 등산레포츠 거점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양산시, 양산 부산대 유휴부지 개발, 회야강 르네상스 사업, 상북~웅상 간 도로 연결 등 

양산 중심지에 30년 가까이 방치된 양산 부산대 유휴부지를 국토부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과 연계해 개발한다. R&D 복합단지와 주거단지에 더해 문화예술의 전당, 공원 등을 함께 조성해 명실상부한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이다.

부산, 울산과 연접해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인구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웅상 지역을 새롭게 탈바꿈하기 위해 양산시에서 추진 중인 회야강 르네상스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

양산 시내와 웅상 지역을을 터널로 연결하는 상북~웅상 간 도로(지방도1028호)는 국도로 승격해 동서가 분리된 양산 지역을 하루빨리 연결할 계획이다.

양산시가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남부 온대림 수목원인 양산 수목원 조성사업도 적극 지원한다.

박완수 도지사는 “경남도는 오늘 말씀드린 동부경남과 낙후된 서북부경남을 비롯하여 각 권역을 골고루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각 지역과 시군이 특색있는 개발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