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채상병 사건’ 진실공방 격화…野, 국방장관 ‘정조준’
상태바
‘채상병 사건’ 진실공방 격화…野, 국방장관 ‘정조준’
  • 박문수기자·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3.09.0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해병대 1사단 압수수색 돌입
채 상병 실종자 수색중 사망원인 규명
野 “국방장관 ‘채상병 수사’ 위법 개입”
특검법안 발의… 해임 건의·탄핵 추진
이종섭 국방장관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출석,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장관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출석, 자리에 앉아 있다. [연합뉴스]

경찰이 수해 실종자 수색 도중 급류에 휩쓸려 순직한 해병대원 채 모 상병 사건과 관련해 포항 해병대를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채 상병 사망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경찰이 해병대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경북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수사전담팀은 7일 오전 9시 30분부터 포항시 남구 해병대 1사단에서 채 상병 사망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 관계자는 "여러 관계자를 상대로 압수수색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확인해야 할 증거 자료와 관련 서류가 많아 구체적인 내용은 압수수색을 끝마치는 대로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경찰 수사전담팀은 지난달 24일 국방부 조사본부로부터 해병대 수사단이 조사한 채 상병 사망 사건 기록 사본 일체와 조사본부의 자체 재검토 결과를 넘겨받아 수사를 진행했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경찰에 사건을 이첩하며 임성근 해병대 1사단장의 과실치사 혐의를 명시하지 않았다.

사건 관련 변호인이 임 사단장의 '직권남용'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명시한 고발장을 경북경찰청에 접수한 바 있으며, 경찰은 혐의 사실을 들여다보기로 한 바 있다.

해병대 1사단에서는 하루 전날 채 상병이 순직 49재를 추모하는 '천도'(薦度) 위령제가 진행됐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또는 탄핵소추안 발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당 고위 관계자는 "지도부는 국방장관 해임 건의나 탄핵소추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어떤 방식이 될지는 조금 더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성준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채상병 사망 사건과 관련해 국방장관이 수사에 개입하려고 하지 않았느냐"며 "헌법과 법률을 정면으로 위반한 일이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 일각에선 앞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사례에서 보듯 해임 건의는 실질적 효력이 없는 만큼 곧장 탄핵소추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차츰 힘을 받고 있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날 '해병대원 사망사고 TF' 주도로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특별검사) 법안도 발의했다.

민주당은 아울러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국민이 모두 주권자로서 권력을 행사한다면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로 갈 수밖에 없다' 발언도 거듭 문제 삼았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장관을 향해 "미쳤잖아요. 그 양반. 그분이야말로 전체주의 사상을 가진 것 같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