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북구, 우이천 산책로 ‘악취 제로’…쾌적한 휴식공간 조성
상태바
강북구, 우이천 산책로 ‘악취 제로’…쾌적한 휴식공간 조성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09.1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이천 산책로 주변 6개소 토구 악취차단 수문·저감장치 설치
환경신기술·특허기술로 우이천 일대 악취 차단
강북구가 우이천 산책로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북소방서 앞에 설치한 악취차단수문 및 악취저감장치. [강북구 제공]
강북구가 우이천 산책로 악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북소방서 앞에 설치한 악취차단수문 및 악취저감장치. [강북구 제공]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올해 총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우이천 일대 산책로 하수악취를 완벽 차단 및 저감하는데 성공, 쾌적한 시민휴식공간을 조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우이천 산책로는 보행편의를 위한 데크와 조경수, 조명 등 시설물 외에도 곳곳에 생활체육시설이 조성돼 있어 인근 주민들이 많이 찾는 도심 속 자연공간이다. 하지만 산책로 주변의 하수시설물에서 발산되는 악취는 종종 시민들의 불편 요인이기도 했다.

구는 악취를 방지하기 위해 그간 목재, 플라스틱, 스테인리스 등 악취배출을 막는 가림막을 설치하고 일부 시설에는 스프레이 방식으로 악취를 줄이는 시설을 운영해 왔으나, 온전한 해결책이 되진 못했다.

이에 2023년엔 하수악취를 완벽히 개선하고자 중력에 의해 완전히 하수시설 입구가 밀폐되고, 강우시에는 부력으로 다단 자동 개방되는 특허 기술을 적용했다. 또 하수관거 내 원인물질을 근본적으로 저감하기 위해 환경부 신기술(제466호)을 도입했다. 이 신기술은 구리-망간 산화물 촉매와 첨착활성탄을 배합한 복합흡착제를 이용해 악취가스를 흡착함과 동시에 분해하는 첨단기술로, 우이천 산책로뿐만 아니라 인근 주거지역으로 확산 및 역류하는 악취까지 방지한다.

구체적으로 우이천 현장에 적용된 방법은 하수에 용존 형태로 존재하는 황화수소 메탄류, 암모니아 등 악취 물질이 대기 중으로 발산하는 것을 막고자 토구의 산책로 측 개방부엔 밀폐형 악취차단수문을, 토구 상단부에는 차단된 악취를 흡입해 처리할 수 있는 저감장치를 설치했다.

구는 지난 5월 쌍한교 주변과 강북소방서 건너편 등 우이천 산책로 주변 6개소에 1차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검증을 완료했다. 공인기관의 측정 결과 악취차단 수문에선 내부 농도값의 변화와 관계없이 외부에서 악취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또 쌍한교 주변에 설치한 악취저감장치 가동시 황화수소 농도값이 1.747ppm에서 0.007ppm으로 낮아져 99.6% 이상 저감했다.

이에 구는 우이천 산책로 전 지역 악취해결을 위해 하반기 예산 2억 원을 추가 투입, 올해 안에 총 33개소에 악취차단 및 저감사업을 추진해 악취 제로(ZERO)화를 달성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