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상태바
송파구,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 박창복기자
  • 승인 2023.09.1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건축공사장 건실기계 안전점검 확대 등 3건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지자체 성과평가 대상 수상 사진. [송파구 제공]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지자체 성과평가 대상 수상 사진.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3건을 최종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심사는 구민체감도, 담당자의 적극성·창의성·전문성, 과제의 중요도 및 난이도, 확산 가능성 등 4가지의 심사지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뤄진다. 이번 2023년 상반기 선정사례는 ▲전국 최초 민간건축공사장 건설기계 안전 점검 확대 ▲정당 현수막 관리 개선 대응책 수립 ▲자체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등이다.

먼저, 구는 ▲정당현수막 난립으로 인한 구민의 정신적 피로에 공감하고,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했다. ‘정당현수막 절대 금지구간’ 지정을 추진하고,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에 관련법 개정 건의 및 가이드라인 시행을 이끌어내는 등 주목할 만한 결과를 보여 타의 귀감이 됐다.

안전한 건설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 민간건축공사장 건설기계에 사전 작업허가제 및 현장 불시점검을 실시해 중대재해를 예방한 점도 눈에 띈다. 또 구청과 건축안전센터를 오가야 했던 해체 업무를 건축안전센터로 일원화해 민원인의 편의를 대폭 증진했다.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및 체계적인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구는 체계적인 폐기물 관리를 위해 주민인식 개선부터 각종 시설 구축·운영까지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 지난 6일 ‘2023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지자체 성과평가’에서 전국 지자체 중 1위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들은 이해하기 쉬운 카드뉴스로 제작, 구 홈페이지에 업로드돼 구민 체감 행정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