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시 "탄소중립도시 조성"…기후위기 대응 행보 본격화
상태바
고양시 "탄소중립도시 조성"…기후위기 대응 행보 본격화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3.09.1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약 15만 톤 온실가스 감축…저탄소 녹색도시로 전환
COP27 참가·이클레이 한국사무소 개소…시민참여 정책 확대
[고양시 제공]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특례시가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본격화 하고 있다.

시는 건물·수송·폐기물·농축산·토지·대응기반 등 6개 부문, 17개 전략, 53개 실천과제, 92개 세부사업을 대상으로 연도별 이행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는 총 74개 세부사업에서 온실가스 16만 3,821.6톤 감축 목표로 기존 계획에 그치지 않고 신규사업을 추가로 발굴해 점검 대상을 80개까지 늘렸고, 목표 대비 92%인 15만 730.8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됐다.

또한 국제적 검증을 받기 위해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협약(GCoM)에 가입해 이행점검 결과를 등록했고 지난해에는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적응 부문에서 B등급을 획득했다.

시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도시의 역할 강화를 위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과 함께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오바이스 샤마드(Ovais Sarmad)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부총장을 초청해 고양시의 우수한 자연 생태를 소개하고 환경정책 추진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이집트 샴엘세이크에서 열린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는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하고자 하는 고양시의 노력과 비전을 알렸고, 사무국과 협력한 온실가스 계정시스템 시범사업 결과를 공유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이클레이 한국사무소가 킨텍스 제2전시장에 개소했다. 

‘이클레이(ICLEI)’는 전 세계 131개국 총 2600여 개 지방정부가 함께하고, 국내에는 56개 지방정부가 가입돼 있다.

시는 이클레이 한국집행위원회(K-ExCom) 자원순환 분야 대표 지방정부로 위촉돼 향후 지방정부의 자원순환, 녹색구매와 소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공감과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환경 관련 교육과 문화행사를 추진한다. 

지난 5월부터 기후환경학교 운영을 시작했고, 생애 주기별 환경교육, 환경전문가 양성 등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상반기에 녹색소비 생활 실천을 위한 나눔장터를 두 차례 개최했고, 차 없는 거리 행사는 고양동, 화정1동, 화정2동 일원에서 다음달까지 넷째 주 토요일에 열린다.

지난해 출시한 ‘고양탄소지움카드’는 기존에 각 부서별로 흩어져 있던 탄소중립 정책을 하나로 모았다. 

시는 지난 6월 서울도시가스주식회사, 에스씨지랩(SCGLAB)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고, 향후 탄소중립포인트제도와 도시가스 앱을 연계하여 난방비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온실가스 감축 방안 발굴에 힘쓰고, 일상에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시민들의 동참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