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천 소사본동 한미재단 4-H훈련농장 등록 문화재 지정해 달라”
상태바
“부천 소사본동 한미재단 4-H훈련농장 등록 문화재 지정해 달라”
  • 오세광 기자
  • 승인 2023.09.1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재단 4-H동문회 중심으로 훈련농장 부속건물 문화재 지정 촉구 나서 
부천시 “불법 건축물로 문화재 등록 불가... 기억의 공간으로 조성 검토”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364-2 일원 한미재단 4-H 훈련농장 부속건물을 등록문화재로 지정해 부천의 문화유산으로 보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3일 부천시와 한미재단 4-H동문회 등에 따르면 부천시 소사본동 소재 한미재단 4-H훈련농장은 수많은 농촌지도자를 양성하고 새마을운동의 모태가 되어 지금의 세계적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는데 영양분을 제공한 소중한 역사적 자산으로 현재의 시설물을 문화재로 등록하여 보존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에 있다.

4-H 훈련농장 일대는 부천소사대공원에 편입되어 훈련농장의 곡물저장고, 학습동, 기숙사로 추정되는 건물들이 철거될 상황에 있다. 소사대공원은 2025년 말부터 공사가 계획되어 있지만 보상비 등이 확보되지 않아 미뤄질 가능성도 높다.

한미농장 4-H훈련농장 부속건물들.
한미농장 4-H훈련농장 부속건물들.

한미농장 4-H훈련농장은 1963년 부천시 소사본동 362-2 일원 2만여평에 교육장과 숙소, 사이로 등이 당시 초현대식 건물로 조성, 전액 무료 숙식 제공으로 전국의 4-H 부원 중에 단기교육생을 모집해 4-H 조직의 기본 이념과 지침, 농지 조성 및 관리, 전작관리,식생활 개선, 원예,가축사양 및 관리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했다.

낙동, 양돈, 양계 등의 6개월 과정 장기교육도 이루어졌다. 이들 교육생들은 고향으로 돌아가 농업,농촌의 선구자적인 기수역할로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선도적 역할을 해왔다.

이후 1980년 초에는 한미재단이 우리나라의 고도성장으로 미국에서 지원사업을 중단하게 되면서 사실상 폐쇄됐다. 교육생만 약 4천명, 1천여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경제성장의 밀알이 됐다. 훈련농장은 한미재단 철수로 매각됐다.

한미농장 4-H훈련농장 수료생들로 구성된 한미재단 4-H동문회가 그동안 중단되었던 동문회를 재창립해 소사본동 한미재단 4-H훈련농장의 등록문화재 등록을 적극 추진하고 나섰다. 

(가칭)소사역사대공원 한미재단 4-H훈련농장 등록문화재 추진위원회를 구성한 한미재단 4-H동문회는 “4-H훈련농장은 우리나라가 지금의 세계적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는데 영양분을 제공한 소중한 역사적 자산”이라면서 “4-H훈련농장 시설물을 문화재로 등록, 귀중한 근대문화유산으로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문회의 이 같은 노력에 소새마을기획단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과 부천향토문화연구소, 부천시의회 양정숙 의원이 참여해 4-H훈련농장의 문화재 등록과 소사역사테마공원 조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소사본동의 김주삼 시의원과 최옥순 시의원도 등록문화재 지정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부천시의회 양정숙 의원은 지난 2019년 9월 시정질의를 통해 4-H훈련농장의 역사성을 강조하며 보전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2021년 10월 4-H훈련농장 중 사일로(시멘트, 곡물, 사료 등의 고체 벌크 화물의 저장고)가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등록했다.

경기도 문화재로 등록된 사일로 앞에서 4-H 동문회 이창호 사무총장(왼쪽)과 김육진 회원이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이창호씨 제공]
경기도 문화재로 등록된 사일로 앞에서 4-H 동문회 이창호 사무총장(왼쪽)과 김육진 회원이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이창호씨 제공]

이어 시는 나머지 부속건물 등에 대한 문화재 등록 등의 보전을 위해 도시계획과와 공원조성과 등 관련부서의 자문 등을 통해 적극 검토했다. 하지만 불법건축물이어서 법률적으로 양성화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역사적 의미가 있는 기억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4-H동문회 이창호 사무총장은 “소사대공원 사업을 반대하지 않는다. 훈련농장의 역사는 잊어서는 안된다. 부속건물들을 등록문화재로 지정, 현재 추진중인 소사대공원 조성 계획에 따른 부천의 새로운 랜드마크의 문화유산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사본동 김주삼 시의원(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한미재단 4-H 훈련농장의 역사적 의의는 충분히 있다. 부속건물 등에 대한 정확한 고증 등의 절차를 거쳐 등록문화재로 지정을 추진하고 불가능할 경우 시민들이 찾을 수 있는 기억의 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 등을 적극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해당 부지가 그린벨트고 부속건물이 불법건축물이어서 문화재 등록 신청은 가능하지만 불법건축물이 문화재로 등록된 사례가 없다. 그동안 문화재 등록을 검토해왔지만 불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소사대공원 조성시 기억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등으로 검토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고 말했다.부천/오세광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