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산 동구, '우리동네 ESG센터' 개소…새활용품 생산·판매
상태바
부산 동구, '우리동네 ESG센터' 개소…새활용품 생산·판매
  • 부산/정대영 기자
  • 승인 2023.09.1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집·노인빈곤·환경문제 동시 해결 ‘자원선순환 모델’
부산 동구 일자리복합센터에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노인용품을 만드는 '우리동네 ESG센터'가 개소했다. 사진은 '우리동네 ESG 센터 '개소식 모습. [부산 동구 제공]
부산 동구 일자리복합센터에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노인용품을 만드는 '우리동네 ESG센터'가 개소했다. 사진은 '우리동네 ESG 센터 '개소식 모습. [부산 동구 제공]

부산 동구는 동구 일자리복합센터에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노인용품을 만드는 '우리동네 ESG센터'를 15일 개소했다고 밝혔다.

'우리동네 ESG센터'란 노인일자리와 연계한 자원 새활용 사업장으로, 지난해 12월 금정구 부곡동에 처음 개점한 데 이어 두 번째로 동구에서 문을 열게됐다. 

동구 ESG센터는 고령자친화기업 설립을 통해 폐플라스틱으로 제품을 생산·판매해 수익과 일자리로 이어지는 새로운 자원 선순환 모델로 만들어졌다.

시는 주민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폐·공가를 매입해 지상 3층으로 동구 일자리복합센터을 신축했으며, 1층에는 공동작업장·사무실, 2층에는 주민편의시설, 3층에는 공동작업장·교육공간으로 구성했다.

어르신들이 페트병, 장난감 등 폐플라스틱을 수거해오면 ESG센터는 분해, 세척, 파쇄, 압축 공정을 거쳐 장갑, 조끼, 조명, 안전손잡이 등을 생산되며, 생산된 제품들은 ‘거북이공장’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전국에 판매될 예정이다. 

아울러, 동구는 ESG센터를 새활용제품 전시 및 판매, 페트병 파쇄·압축, 장난감 분해 체험 등 환경 체험과 교육 공간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동구는 ESG 센터에 어르신 15명을 채용한 데 이어 여기서 나온 수익금을 투입해 내년에는 제조관리, 다지인기획, 홍보마케팅 분야 등 청년일자리와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가하여 총 100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김진홍 동구청장은 "우리동네ESG센터 경우 원도심 동구의 중요한 해결 과제인 빈집과 노인빈곤, 환경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지속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사업장”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일자리 창출로 '우리동네 ESG 센터'가 계속 생길 수 있도록 성공사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 이어 부산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롯데케미칼,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남부발전과 ‘우리동네ESG센터 2호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부산시는 사업을 총괄 운영하고 동구는 공간 제공 및 지역내 폐플라스틱을 수거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사업기획을, 나머지 기관들은 시설 및 인프라·사업비 지원, 제품 구매를 통한 취약계층 지원 등의 역할을 맡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