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올 추석, 부모님께 ‘소방차’를 선물해 드리자
상태바
[독자투고] 올 추석, 부모님께 ‘소방차’를 선물해 드리자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9.2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오 강원 양양소방서 대응총괄과 예방총괄팀장

올 가을에도 어김없이 우리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이제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어쩔수없이 발길이 뜸했던 고향집 방문이 증가할것으로 예상된다.

오랜만의 고향집 방문, 이번 추석명절에는 고향집 부모님께 ‘소방차’ 한대씩 선물해 드리는건 어떨까?

물론 진짜 소방차를 말하는건 아니다. 화재 발생 초기에 소방차 1대보다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말하는 것이다.

통계에 따르면 최근 10년(2013.~2022년) 전체 화재(21,215건) 대비 주택화재는 23.2%(4,929건)이나,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68.9%(126명), 부상자는 44.5%(540명)에 달한다. 타 화재에 비해 주택화재 발생시 인명피해 확률이 확연히 높다. 인명피해를 경감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 발생 초기에 연기를 감지하여 경보를 울려 신속하게 대피를 하게 해주는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화재초기의 신속한 화재진압으로 연소확대를 막음으로써 소방차 1대보다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소화기’를 일컫는다.

이제 주택용 소방시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인터넷이나 대형마트에서 누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주택마다 1개이상의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하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하나씩 설치하여야 한다.

중국고사에 韓信(한신)은 漢高祖(한고조) 劉邦(유방)과의 대화에서 多多益善(다다익선)이라고 하였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주택용 소방시설과 가장 어울리는 말이 아닌가 싶다.

올 추석에는 고향집 부모님께 보기만 해도 든든한 ‘소방차’ 1대씩 선물해 드리고 풍성하고 안전한 추석을 보내기 바란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이경오 강원 양양소방서 대응총괄과 예방총괄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