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남도, 호우 선제적 초기대응 체제 가동
상태바
경남도, 호우 선제적 초기대응 체제 가동
  • 경남/정대영 기자
  • 승인 2023.09.2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도내 돌풍 및 천둥·번개 동반한 매우 강한 비 예상
경남도는 20일부터 21일까지 호우 예비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선제적 초기대응체제를 가동한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사진.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20일부터 21일까지 호우 예비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선제적 초기대응체제를 가동한다. 사진은 경남도청 전경사진.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20일 오전 10시 경남도 내 11개 시군에 호우 예비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초기대응 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20일부터 21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예상되며, 경남지역 예상 강수량은 30~100mm, 많은 곳은 경남 남해안 150mm이상 내릴 것으로 예보했다.

특히 20일 밤에서 21일 새벽사이 경남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20일 상황판단회의를 통해 20일 저녁부터 단시간에 여러 지역의 호우특보 발효가 예상된다며, 18시부터 배수로·배수장 긴급점검 등을 실시하며 초기대응 체제로 돌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도 해당부서 및 시군에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집중호우 대비 사전예찰 및 안전관리를 철저히 실시하고, 발견된 위험요소는 신속하게 조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상습침수 지하차도 펌프시설물의 정상 작동 여부에 대한 긴급 점검·정비 및 통제 강화 등의 안전조치와 해안가 등 저지대 침수를 대비해 배수펌프 가동 태세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도는 집중호우 대비 하천변 산책로 침수취약시설 등 위험지역을 선제적으로 통제한다. 특히, 장마와 태풍 피해지역에 대한 재발 피해 방지를 위해 지하차도 담당자를 현장 배치해 위험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긴급 상황 발생 또는 우려 시 선제적으로 통제할 것을 강력히 전달했다.

경남도는 호우특보 해제 및 상황 종료 시까지 도·시군의 24시간 비상근무를 유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