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1조 643억’ 투자협약…경남도, 하반기 투자유치 순풍
상태바
‘1조 643억’ 투자협약…경남도, 하반기 투자유치 순풍
  • 경남/정대영 기자
  • 승인 2023.09.2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북부권역 대규모 투자유치로 경남지역 균형 발전 견인
-550명 신규 일자리 창출…지역경제에 큰 활력 부여
경남도가 삼양식품, 엘앤에프, HSR, 교보AIM자산운영, 교보리얼코 등과 대규모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삼양식품, 엘앤에프, HSR, 교보AIM자산운영, 교보리얼코 등과 대규모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는 20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삼양식품, 엘앤에프, HSR, 교보AIM자산운용, 교보리얼코와 밀양시, 함안군, 하동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대규모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업은 이차전지 소재와 전통 식품제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분야 등 미래 지속 가능한 산업 분야에서 총 1조 643억 원을 투자하고, 55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먼저, 지난 2020년 경남도, 밀양시와 인연을 맺은 삼양식품은 지난해 5월 밀양공장을 준공했으며, 경남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공장을 지은 지 1년 만에 이번 증설 투자를 결정했다. 

1,643억 원이 투입되는 밀양2공장은 총 5개 라인의 라면 생산설비를 갖추게 되며, 연간 약 5억 6,000개의 라면을 생산하게 된다. 밀양1공장의 생산량을 합하면 연간 12억 개 이상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어, 밀양공장이 삼양식품에서 최대 라면 생산규모를 갖추게 된다. 

또, 엘앤에프는 국내 이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제조사로 우리나라 소재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확보‧유지를 위해 지자체와 협조를 바탕으로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

하동군 대송일반산업단지에 6,000여억 원의 대규모 투자와 4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로, 기업의 새로운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도는 엘앤에프의 하동군 투자는 경남 서북부권역에 이루어지는 대규모 투자로서 경남의 균형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HSR은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산업단지 지붕형 태양광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산업단지 지붕형 태양광 프로젝트는 노후 산업단지의 악성 공해물질인 슬레이트 지붕을 모두 걷어내고 태양광패널로 교체하는 대규모 투자계획이다.

HSR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정책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발맞춰 함안군에 소재한 산업단지 내 공장과 유휴부지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3,000여억 원의 민간투자를 통해 발전사업용 태양광 약 200MW를 설치한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교보AIM자산운용에서 전용 펀드 조성과 사업비 조달을, 교보리얼코는 설계, 부품·소재 조달, 공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형태인 EPC를 총괄해 책임준공과 유지‧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김병규 경제부지사는 “변화는 위기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준비된 자에게는 기회로 다가온다”면서 “오늘 이 자리에서 협약을 체결하는 기업들은 변화를 기회로 활용해 경남에 투자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투자가 기업 성공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