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수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회 예산 심의에 ‘올인’
상태바
여수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회 예산 심의에 ‘올인’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3.09.2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박람회 예산 8억6천만 원 정부서 삭감
범시민위원회도 시민의견 수렴 건의 ‘힘 보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관련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삭감된 것으로 전해져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여수시 제공]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관련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삭감된 것으로 전해져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여수시 제공]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관련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삭감된 것으로 전해져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시민들은 21일 정부의 긴축예산 원칙을 고려하더라도 섬박람회 준비에 필요한 2024년도 국비 8억6천만 원 삭감은 지나치다고 주장했다.

시는 최근 내년도 주요 지역 핵심사업을 비롯해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장 조성과 전시시설 설계 등 섬박람회 개최 준비에 필요한 ‘24년도 국비 8억6천만 원을 행안부와 기재부에 추가 반영을 요청한 상태다.

정기명 시장이 국회와 기재부를 방문하는 등 국비 확보를 위해 사력을 다했지만 섬박람회 관련 예산은 배제됐다.

정 시장은 그간 서삼석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소병훈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강병원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행정안전위원회 최기상 의원실 등을 찾아 상임위별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건의 자료를 전달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정 시장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와 관련해서는 “섬 가치 제고에 기반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핵심사업인 만큼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개최 준비를 위해 국비 확보가 시급하다”며 그 당위성을 강력 어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획재정부 심사에서는 내년도 세계섬박람회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시는 앞으로 다가오는 국회 예산심의를 겨냥해 지역 국회의원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여·야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협력해 2024년도 섬박람회 국비 예산 확정에 올인 할 예정이다.

세계섬박람회 범시민준비위원회도 지역민들의 의견을 모아 지역 국회의원과 해당 상임위에 전달하는 등 관련 예산 확보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는 기획재정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 심의·의결로 사업이 확정된 국제행사”라면서 “박람회 사전 준비단계에 필요한 ‘24년도 국비가 확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