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행안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토론회 개최
상태바
인천시-행안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토론회 개최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9.24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효율성 제고·지역발전 위한 행정체제 개편 공감
전문가 의견 청취···지역 현안 해결·발전전략 연계 기대
인천시는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는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행정수요와 민원 증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생활권 분리 등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와 맞춤형 지역발전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 중인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다시 확인됐다.

시는 최근 시청 대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와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유정복 시장과 이행숙 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 신동근.배준영 국회의원, 김정헌 중구청장, 김찬진 동구청장, 강범석 서구청장, 시의원, 중·동·서구의원, 주민 등이 참석했다.

토론회에서 채은경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발제를 했으며, 김재영 인천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자로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금창호 박사, 한국지방세연구원 최원구 박사,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김송원 사무처장, 중·동·서구 주민대표,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지원과장, 시 행정체제혁신과장이 참여했다.

채은경 위원은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필요성 및 향후 추진과제’ 주제로 발제를 통해 “27년간 유지된 현재의 행정체제로는 늘어나는 행정수요와 민원 대응이 어려운 만큼, 행정체제 개편을 통해 제물포 르네상스 등 민선 8기 주요 계획과 연계해 지역을 특화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토론에서 토론자들은 공통으로 시의 행·재정적 여건을 고려했을 때 이번 행정체제 개편이 꼭 필요하다는 데 한뜻으로 공감했다. 아울러 행정체제 개편 과정에서 지역현안 해결과 지역 발전전략 등을 연계해 추진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을 내놓았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금창호 박사는 “행정체제 개편의 목적인 행정 효율성과 주민 편의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가에 대한 검토가 수반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지방세연구원 최원구 박사는 “행정체제 개편에 따라 달라지는 자치구를 기준으로 형평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재정조정제도 재설계와 재원 보전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김송원 사무처장은 “민선 8기 핵심공약과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지역발전 전략을 연계 추진해야 이번 행정체제 개편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