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항 자유무역지역 지정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
상태바
동해항 자유무역지역 지정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
  • 동해/ 이교항기자
  • 승인 2023.09.2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시, 2억 원 투입 내년 4월까지 완료
"환동해권 산업물류 거점도시 도약 발판" 
동해시청사 전경. [동해시 제공]
동해시청사 전경.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동해항 자유무역지역 지정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동해항은 환동해권 최단 연결 해상 교역 거점항만이자 북극항로, TSR(시베리아 횡단열차), 중국의 일대일로와 연결되는 물류 거점으로, 시는 도내 유일 국가 관리 무역항인 동해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 관세법과 대외무역법 등 관계 법률에 대한 특례와 지원을 통해 통관절차 간소화 및 자유로운 제조물류유통이 가능한 무역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부터 강원특별자치도 등 관계기관을 방문해 강원특별법 자유무역지역 지정 관련 특례 반영을 건의하고 추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어 올해 2월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도 특례 반영을 지속 건의하는 등 노력을 통해 지난 6월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및 미래산업글로벌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에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관한 특례가 포함됐다.

이에 시는 동해항 일원에 항만형 자유무역지역이 지정될 수 있는 여건이 성숙됨에 따라 2억 원을 투입, 내년 4월까지 동해항 및 배후단지 일원을 대상으로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이번 용역에는 자유무역지역 위치 및 경계, 개발사업 시행자와 개발 기간 및 방법, 기반시설 및 입주관리계획, 환경영향평가 등 동해항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위한 기본구상 및 구체적 실행계획 등을 담는다.

특히 주요 추진과제로 동해항 자유무역지역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 자유무역지역 지정 요청 배경 및 지정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또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완료되면 관계기관과 협의 후, 도를 거쳐 산자부에 기본계획 및 관계 행정기관과의 협의 결과를 제출, 자유무역지역 지정 요청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심규언 시장은 "환동해권 산업물류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 및 도와 긴밀한 협조를 통한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동해/ 이교항기자 
leek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