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산청군, 귀성객·엑스포 탐방객 안전에 만전
상태바
산청군, 귀성객·엑스포 탐방객 안전에 만전
  • 산청/ 박종봉기자
  • 승인 2023.09.2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연휴 종합 대책 마련
4개분야 12개 대책반 운영
[산청군 제공]
[산청군 제공]

경남 산청군이 추석연휴 귀성객과 엑스포를 찾는 탐방객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은 군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군은 오는 28일부터 내달 3일까지 ▲장바구니 부담 더는 넉넉한 명절 ▲온기가 감도는 따뜻한 명절 ▲24시간 빈틈없이 안전한 명절 ▲공공서비스 공백없이 쾌적한 명절 등 4분야에 12개 대책반과 읍면 생활민원 상황반을 편성하고 162명이 비상근무에 돌입한다.

또 임시공휴일과 개천절 등 긴 연휴로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열리고 있는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 탐방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교통량 증가, 사건 사고에 철저히 대비한다.

특히 동의보감촌 시설 안전을 위해 엑스포 주제관, 한의학박물관, 동의전, 무릉교, 야외승강기, 통신과 방송시설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탐방객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쏟고 있다.

앞서 이승화 군수는 지난 24일 동의보감촌 무릉교(출렁다리)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안전을 강조하기도 했다.

또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공동 발행한 산청-진주 상생상품권이 엑스포 행사장 내 사용이 가능해 양 시군의 많은 관람객이 몰릴 것에 대비해 방문객 안내, 시설물 청소와 환경정비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탐방객 편의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명절 핵심 성수품 20개 품목에 대해서는 중점관리 대상으로 지정해 가격 인상을 억제하고 농산물과 가공품 651개 품목에 대한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도 점검·단속한다.

뿐만 아니라 산청·덕산·단성 시장 및 주변 상가를 대상으로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과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통해 서민생활 안정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산청의료원을 24시간 운영하고 지역 내 의료기관 9개소, 약국 7개소에 대한 운영현황을 군청 홈페지,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게시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시설 입소자 742명과 어려운 군민 95세대에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저소득층이 소외되지 않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나눔 실천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연휴기간 중 폐기물 적체 및 수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수거일을 사전에 홍보해 군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음식물 폐기물 수거는 추석 당일(9월 29일)과 일요일(10월 1일), 화요일(10월 3일) 제외되며 생활폐기물은 추석 당일을 제외한 소재지권을 중심으로 수거한다.

이승화 군수는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엑스포를 방문하는 탐방객, 주민들이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산청/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