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곽한일 의병장 추모제 '시 단위 행사' 격상 거행
상태바
곽한일 의병장 추모제 '시 단위 행사' 격상 거행
  • 아산/ 신동국기자
  • 승인 2023.09.2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 순국 87주기 제2회 추모제
박경귀 "국가 헌신하신 분 제대로 모실 것"
[아산시 제공]
[아산시 제공]

충남 아산시가 송악면 외암민속마을 애국지사 곽한일 의병장 추모제를 ‘시 단위 행사’로 격상해 추모제를 거행했다.

26일 시에 따르면 전날 곽한일 의병장의 희생과 헌신을 기억하고 추모하고자 작년 처음으로 시행된 추모제를 올해는 시 단위 행사로 격상해 온양문화원 주관으로 충남동부보훈지청이 함께 시행했다. 

이날 추모제에는 박경귀 시장, 김희영 의장, 이명수 국회의원, 정종호 온양문화원장, 이용기 충남동부보훈지청장, 시도의원, 유가족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곽한일 선생의 약력 보고, 추모 공연, 추도사, 헌시 낭송, 분향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박경귀 시장은 “의병운동은 항일 독립운동의 모태로서 자유 대한민국의 뿌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역사는 현재를 알려주는 지도와 같다. 이번 추모제를 시민들이 긍지를 느낄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만들어 미래 세대에게 역사적 유산으로 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곽한일 의병장은 1896년 안성 방면에서 의병을 일으켜 아산·예산 등지에서 항일운동해오다 1906년에는 홍주성 의병에 가담해 돌격장으로 크게 활약했다. 홍주성 함락 후 일진회의 밀고로 붙잡혀 1907년 종신 유배형을 선고받았다가 서대문 감옥에 투옥된 뒤 다시 전남 지도(智島)로 유배되었다 1912년 풀려났다. 

한일 강제 병합 이후에는 국권 회복을 위한 동지 규합과 군자금 모금에 힘쓰다 다시 유배되는 등 사망할 때까지 평생을 의병운동과 독립운동에 헌신했다. 정부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기 위해 1968년 대통령 표창,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다.

[전국매일신문] 아산/ 신동국기자 
shind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