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농기계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상태바
[독자투고] 농기계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9.26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가을 수확철을 맞아 농기계 사용 증가가 예상되는데 현재 농촌지역에서 농기계를 조작하는 대부분 농민들은 65세 이상의 고령자들이다. 노인들은 노화로 신체능력과 인지능력이 떨어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사고를 피하기 위한 방어나 민첩성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고 이는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년 농기계 사고는 증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농기계 사고는 2,512건으로 60대 이상이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남성으로 나타났다. 

사고 유형으로 신체일부가 체인·벨트에 손가락 등이 끼이는 사고가 27%, 전복사고가 22.9%, 교통사고는 17.1%였으며 부상 유형은 열상 30%, 골절 19.5%, 절단 5.9% 순 이였다. 그 중 경운기에 의한 사고가 47.9%로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였고 농업용 트랙터가 7.8%, 동력제초기가 7.2%로 사고 발생률이 높았다. 경찰청 집계에 따르면 농기계 사고의 사망률은 일반 교통사고의 11배에 이르기 때문에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아 사고예방을 위한 대책과 운전자의 주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경찰에서는 농민들 상대로 교통 법규 준수와 안전 수칙을 당부하고 있으며 야간 운행 대비 등화장치 정비와 반사판을 부착하고 있다. 운전자들이 지켜야 하는 안전수칙으로는 ▲사고 방지를 위한 복장 및 보호구 착용 ▲작업전 농기계 점검 정비 ▲사전에 농작업 환경의 점검 및 개선 ▲추락·전도사고, 협착사고 위험 지역 안전 운전 ▲야간작업을 위한 등화장치 및 반사판 부착이 있다.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스스로 농기계 조작능력을 향상하고 법규와 안전수칙을 지켜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길 바란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