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장 기각” vs “李 구속” 극명하게 둘로 갈린 민심
상태바
“영장 기각” vs “李 구속” 극명하게 둘로 갈린 민심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3.09.2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지팡이 짚고 영장 심사 출석
백현동·쌍방울 대북송금 등 첨예 공방
법원로 남쪽 진보·북쪽 보수단체 집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원에 출석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분 법원 서관 앞에 도착한 후 지팡이에 의지해 하차해 법원 입구까지 걸어 들어갔다.

이 대표는 '구속영장 심사를 받게 된 심경이 어떠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답을 하지 않고 땅만 보며 천천히 발걸음을 옮겼다.

지도부와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은 법원 출석 현장에 동행하는 대신 이 대표가 입원 중인 중랑구 녹색병원 앞에서 배웅했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7분부터 서울중앙지법 321호 법정에서 이 대표의 영장심사를 했다.

영장심사는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위증교사 등 사건 별로 검찰과 변호인단 양측의 공방을 듣는 순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별도의 발언 없이 검찰과 변호인단의 공방을 조용히 지켜봤다고 한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만큼 영장심사는 이날 늦은 시간까지 계속됐다.

이날 법원과 검찰 사이 법원로 남쪽엔 진보단체가, 북쪽엔 보수단체가 우의 차림으로 모여 "구속영장 기각하라", "이재명을 구속하라" 등 정반대 구호를 외쳤다.

더민주전국혁신회의와 촛불연대 등 지지단체 회원 약 250명은 이날 이른 오전부터 법원로에 모여 "우리가 이재명이다. 이재명은 죄가 없다" 등이 적힌 팻말을 흔들고 연신 이 대표 이름을 연호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는 이 대표가 도착하자 집회용 트럭에 올라가 "영장전담 판사가 신중하게 발부 여부를 판단해줄 것을 간절하게 호소한다"고 말했다.

반면 애국순찰팀과 신자유연대 등 반대단체 회원 100명가량은 법원로 북쪽 천막 아래 모여 '이재명 구속'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었다.

이들은 '피의자 이재명이 몸통이다', '이재명 구속' 등이 적힌 현수막 옆에 서서 노랫가락에 맞춰 영장 발부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쳤다.

경찰이 양측 사이에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곳곳에 경력을 배치해 현재까지 큰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이 대표는 빗길 교통체증으로 예정된 심문시각보다 늦은 10시3분께 서울중앙지법 청사에 도착했다. 집회가 열리는 법원로 아닌 다른 길로 법원에 출석해 돌발사태는 벌어지지 않았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