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부-지자체, 지역축제・여행지 바가지 뿌리뽑는다
상태바
정부-지자체, 지역축제・여행지 바가지 뿌리뽑는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10.0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끼워팔기·담합·요금인상' 등 강력 단속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정부와 지자체가 합동으로 가을철 지역축제 및 주요 여행지에서의 '바가지 요금'을 뿌리뽑기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6일 17개 시·도 물가 담당 부서와 회의를 열고 하반기 지역축제 및 주요 국내 여행지에서 물가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6월 19일부터 8월 31일까지 이어진 휴가철 물가안정 특별대책 기간의 대책을 하반기까지 이어 나가 축제 현장 바가지 물가에 대응한다.

상반기 행안부는 먹거리 관련 계량 위반 행위, 끼워팔기, 담합에 의한 가격 책정, 서비스 대비 과다한 요금 인상 등을 방지해달라고 지자체에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하반기 축제 현장에서도 지자체와 유관기관 합동으로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현장점검을 하고, 위반사례 적발 시 즉시 조치한다.

'문화가 있는 날 10주년 행사' 등으로 숙박 및 음식점들의 바가지요금 우려가 있는 주요 국내 여행지에서도 지역 상인회, 소비자단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 및 캠페인을 진행한다.

'바가지요금 없는 지역축제'를 2번 운영한 전북 무주군의 산골영화제, 반딧불축제 등에서의 먹거리 관리 사례를 바탕으로 지역 물가 안전관리 방안도 논의했다.

행안부는 일부 지역의 바가지요금 등 불공정한 거래 행태 때문에 국민이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느껴 모처럼의 지역 활성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지자체들에 당부했다.

조성환 지역경제지원국장은 "가을을 맞아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지역축제와 주요 여행지에서 바가지요금 근절대책을 추진해 소비 활성화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