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성시, 정조효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 성료
상태바
화성시, 정조효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 성료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23.10.0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화성시는 정조효공원에서 개최된 ‘2023 정조효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화성시 제공]
경기 화성시는 정조효공원에서 개최된 ‘2023 정조효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화성시 제공]

경기 화성시는 정조효공원에서 개최된 ‘2023 정조효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시는 지난 7·8일 정조효공원에서 정명근 시장과 지역 국회의원 및 도·시의원, 시민 등 8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화성시 정조효문화제 및 정조대왕 능행차(화성구간) 공식행사를 개최했다.

7일 행사에서는 시민 250여 명이 함께 사도세자의 능을 이장하는 퍼포먼스인 현륭원 천원을 재현하는 등 장엄한 장면을 연출하고, 정조대왕 능행차 화성구간에는 새롭게 도입된 퍼레이드카가 행렬단과 함께해 눈길을 끌었다.

올해는 현륭원 천원의 야간 이동 고증에 따라 정조효문화제 최초로 야간 행사가 진행됐다.

야간 행렬을 위한 300여 개의 촉롱과 고증 재현을 위한 대여(大輿) 제작 등 명당인 화성으로 아버지의 묘소를 옮기는 기쁨을 함께 느껴보는 시간을 재현했다.

8일에는 창덕궁에서 출발한 ‘을묘원행정리의궤’를 재현한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이 화성 융릉에 도착하며, 산릉제례 어가행렬, 현륭원 제향 등으로 축제의 대미를 장식했다.

정명근 시장은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행사에 시민들이 끝까지 참여해 행사가 더욱 빛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정조효문화제를 시민들이 중심이 되는 화성시 대표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화성/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