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수시의회 송하진의원 "현실적 주거정책 마련 시급"
상태바
여수시의회 송하진의원 "현실적 주거정책 마련 시급"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3.10.10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청년 주거정책 토론회’ 개최
만원 임대주택·중기-신보 협력·임대보증금 지원 등 제시
[여수시의회 제공]
[여수시의회 제공]

청년인구 유출을 방지하고 청년인구를 유치하기 위해 현실적인 청년 지원 주거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의회는 최근 ‘여수형 청년지원 주거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송하진 시의원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는 화순군청, 여수시청년정책위원회, 여수시중소기업협의회, 청소년터전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다섯 명의 토론자가 청년지원 주거정책과 관련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또한 청년 주거 안정, 인구 유입, 구도심 공동화 현상 방지 등의 효과를 공유하기도 했다.

화순군 인구청년정책과장에 따르면 화순군은 ㈜부영주택과 지난해 MOU를 체결하고 오는 2026년까지 총 400호의 ‘만원 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김영삼 신정개발 대표는 시 내 중소기업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타 지역 청년인구를 유입하고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결을 위해 여수시, 중소기업, 아파트, 신용보증기금이 함께 지원 주거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시청년정책위원회 남은진 부위원장은 여수시 청년들의 ‘내 집 마련’과 임대주택 장기 거주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청년 의견을 반영한 공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호종료 청소년 생활시설인 ‘청소년터전’의 박성주 대표는 여수시가 임대보증금 지원 정책을 도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청년들에게 임대보증금을 지원함으로써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자가 구입을 위한 저축을 촉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여수시의 청년 주거지원 사업 현황으로 청년의 소득 수준 등에 따라 월세, 전세 또는 주택구입 대출 이자,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시의회 송하진 의원은 “청년과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들과 미래를 위한 과감한 투자가 절실한 때이다”라며 “여수시에도 임대아파트 공실이 많이 남아있는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단체가 머리를 맞대고 정책을 마련해야한다.

또한 화순군은 전남에서 ‘청년신혼부부 1만원 아파트 사업’을 최초 도입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며 청년인구 유입과 정착에 기여하고, 공실률이 높은 부영아파트의 공실률을 줄이고, 기업의 사회공헌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