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 속도낸다
상태바
순천시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 속도낸다
  • 서길원 대기자 
  • 승인 2023.10.1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지선정위, 각계각층 의견 수렴
연향들 일원 선정…27·28일 주민설명회
쓰레기 매립량·감량 소각시설 권고
공연장 등 주민친화시설로 꾸며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최적 입지후보지로 선정된 연향들 일원. [순천시 제공]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최적 입지후보지로 선정된 연향들 일원. [순천시 제공]

전남 순천시가 차세대 공공자원시설 건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2030년 쓰레기 직매립 금지 시행에 대비해 지난 6월 연향들 일원을 건립 최적 입지후보지로 선정, 관련 절차 진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하에는 소각시설과 재활용 선별 시설을 두고 지상에는 소각을 통해 발생한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공연장, 체육시설, 복합문화공간 등 주민 친화 시설을 갖춰 연향들 일원을 미래 세대를 위한 융복합 미래산업지구로 변모시켜가겠다는 구상이다.

일부에서는 공공자원화시설 건립에 반대하며 시설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까지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 필요성은 하루아침에 대두된 것이 아니다. 시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시민사회, 주민단체, 전문가, 언론인, 의회, 일반시민 등으로 구성된 ‘시 쓰레기 문제 해결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공론화위원회는 100인 시민 토론회·광장토론회·정책포럼 등 시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2018년 12월 시에 정책 권고안을 제출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주암 자원순환센터는 매립량이 한계치에 도달해 새로운 매립장 조성이 필요하며 시 생활 쓰레기의 매립량을 최대한 감량 할 수 있는 다양한 처리시설의 도입이 필요하다. 감량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소각시설 건립을 권고했다.

시는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해 지난 민선 7기 매립장과 소각시설이 결합된 클린업환경센터 건립을 추진했으나 안타깝게도 무산됐다. 2021년 법 개정으로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매립장 조성은 계획에서 제외됐지만 민선 8기 들어서 추진하는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또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기 위한 시 폐기물 정책의 연장선상이다. 

즉,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은 지역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준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하고 생활폐기물 문제 해결과 지역 발전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 ‘대한민국 생태수도 일류도시 순천’의 위상을 견고히 하기 위한 방안인 것이다.

한편 시는 차세대 공공자원화시설 건립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을 10월 12일부터 11월 19일까지 공람하고 오는 26일, 27일 양일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세부 계획은 순천시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전국매일신문] 서길원 대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