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오세훈 "녹지공간 속에 역사 숨쉬는 서울 만들겠다"
상태바
오세훈 "녹지공간 속에 역사 숨쉬는 서울 만들겠다"
  • 임형찬기자
  • 승인 2023.10.1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 위로 받으며 역사성 느끼는 도심 만들것" 포부 밝혀
"광화문 월대 복원으로 2006년 첫 취임 후 도심 공간디자인 화룡점정"
동서-남북 잇는 녹지축·역사축 강조…도시 정원·국가상징가로 연결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서울 시청에서 열린 서울시청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서울 시청에서 열린 서울시청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을 동서와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녹지 축과 역사 축을 연결해 녹지 공간 속에 역사가 숨 쉬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6일 자신의 도심 디자인 철학으로 '녹색'과 '역사'를 내세웠다. 

오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큰 산일수록 멀리서 봐야 진면목을 알 수 있는 것처럼 도심 공간 디자인의 큰 그림은 좀 떨어져서 봐야 이해가 된다"며 이런 디자인 철학을 밝혔다.

오 시장은 "어제 광화문 월대 및 현판 복원식에서 저는 감격에 차 있었다"며 "2006년 서울시장에 처음 취임한 이후 녹색과 역사를 중심으로 그려오던 도심 공간 디자인에 화룡점정을 한 날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화문 앞 월대는 임금이 백성을 만나고 외국 사신을 만나는 장소였으나 일제강점기를 거쳐 사라졌다.

광화문 앞 월대. [서울시 제공]
광화문 앞 월대. [서울시 제공]

서울시와 문화재청은 오랜 기간 복원 작업을 거치는 산고 끝에 전날 월대와 새 현판을 공개했다.

오 시장은 "광화문 월대만 놓고 보면 교통 불편과 같은 논란이 보일 수도 있지만 조금 떨어져서 보면 다른 모습이 눈에 들어올 것"이라며 "광화문 월대 복원은 북악산에서 경복궁-광화문-광화문 광장(옛 육조거리)-덕수궁-숭례문으로 이어지는 조선시대 500년의 수도인 한성의 역사성을 복원하는 작업의 일부"라고 소개했다.

또 "앞으로 광화문을 거쳐 서울역과 용산까지 국가상징 가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국가의 정체성과 역사성이 더욱 돋보이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낙산 서울성곽, 율곡로 녹지 조성, 종묘-창경궁 연결, 송현동 부지 개방 등의 성과를 소개하며 "동서로는 동대문에서 광화문까지 이어지고, 남북으로는 다시 광화문에서 숭례문까지 이어지는 녹지와 역사축 사업은 지난 15년 이상 공을 들인 노력의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더해 앞으로는 세운상가 재개발을 통해 북악산-창덕궁-종묘에서 남산까지 이어지는 녹지축, 도심에서 누리는 정원 공간도 계획하고 있다"며 "서울 도심 공간을 시민 누구나 녹색의 위로를 받으며 동시에 우리의 역사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전국매일신문] 임형찬기자 
limhc@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